[인천/경기]"송도 아파트 건설원가 공개하라"

  • 입력 2003년 11월 18일 18시 11분


코멘트
인천 시민단체들이 24일부터 청약에 들어가는 송도신도시의 아파트 분양가(인천 6차 동시분양)가 높게 책정됐다며 시공사를 상대로 아파트 건설원가 등을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와 인천참여자치연대는 17일 건설업체들이 경제자유구역 송도신도시 내 아파트 분양가를 높게 책정했다는 비난 성명을 각각 발표했다.

이는 송도신도시의 아파트 분양가가 예상보다 높게 책정돼 입주를 희망하는 주민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는 여론에 따른 것이다.

▶본보 11월 14일자 A24면 참조

인천연대는 성명서에서 “갯벌을 매립해 조성한 송도신도시의 토지공급 가격은 평당 평균 160만원에 불과하다”며 “이는 다른 지역의 공공택지 230만∼250만원에 비해 80만원씩이나 싸게 공급된 것”이라고 밝혔다.

박길상 사무처장은 “경제자유구역이란 프리미엄을 등에 업고 분양가를 높이는 것을 정부가 나서 막아야한다”고 말했다.

인천참여자치연대도 “인천시가 송도신도시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 것 외에 분양가 인상을 억제하기 위한 어떤 노력도 없었다”며 “개발이익 환수 방안 등을 찾기 위해 아파트 건설 원가 공개운동을 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3일 아파트 시공사인 한진중공업에 분양가를 내릴 것을 권고하는 공문을 보냈다.

한진중공업은 공문을 받은 뒤 총 661가구 중 32평형 310가구의 평당 분양가를 기존 630만원에서 15만원 낮췄지만 40∼67평형은 종전대로 평당 740만∼795만원을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동시분양을 통해 처음 아파트가 공급된 송도신도시는 지금까지 3차례 분양이 이뤄졌으며 분양 때마다 분양가가 수십만원씩 오르고 있다.

시민단체들은 국세청에 세무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하는 한편 청약이 시작되는 날을 전후해 해당업체 모델하우스 앞에서 퍼포먼스와 규탄 시위를 열 계획이다.

이에 대해 건설업체들은 △낮은 용적률(평균157%) △연약지반(갯벌)에 따른 기초공사비 증가 △고급마감재 사용 △물가상승률 등을 분양가 상승요인으로 들었다.

인천시 주택건축과 최인우씨는 “분양가 자율화 이후 지방자치단체가 분양가 조정에 나서기 힘든 상황”이라며 “분양가가 높게 책정돼 주민 불만이 높은 만큼 이 상황을 국세청에 통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동시분양은 19일 입주자 모집공고를 거쳐 △24일 무주택 및 인천 1순위 △25일 수도권(서울 경기) 1순위 △26일 인천 및 수도권 2순위 청약접수 순으로 진행된다.

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