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울대 모집단위 광역화 재검토

  • 입력 2001년 11월 23일 10시 52분


서울대(총장 이기준) 가 올해 입시부터 도입되는 모집단위 광역화를 오는 2003년 학년도부터는 대폭 손질하고, 학부제도 점진적으로 도입하되 일부는 그대로 학과로 존치하는 등 전면적인 재검토 작업을 추진중이다.

이는 그동안 모집단위 광역화와 학부제에 대한 학내 문제의식 및 반발을 감안한 것이기는 하지만, 교육인적자원부의 방침과 정면으로 배치되는데다, BK(두뇌한국) 21사업 지원을 얻어내는 조건으로 서울대가 그동안 추진해온 내용을 번복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서울대는 교육부가 반대하더라도 충분한 학내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교육당국과의 마찰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관계자는 23일 "모집단위 광역화가 자발적으로 이뤄지기 보다는 외부에의해 강제된 게 사실"이라며 "광역화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많은 문제점이 있는 만큼 학내 의견을 수용, 상당히 보완할 계획이며 교육부의 반대가 있더라도 그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학생의 전공선택권 확대라는 차원에서 광역화의 기본틀을 훼손하지는 않겠다"며 "학과 단위의 모집으로 회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교측은 현재 교내 연구팀을 가동, `모집단위 광역화의 문제점과 보완대책'에대한 조사를 하고 있으며 ▲비인기학과 등 보호학문에 대한 전공예약제 확대를 통한수시모집 비중 확대 ▲특기적성별 선발 강화 ▲전공유사성 및 관련성을 토대로 한모집단위 재분류 등 모집단위 일부 수정 등을 검토중이다.

학부제 시행에 대해 그는 "학부제를 학사제도의 근간으로 삼을 지는 더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며 "학부제를 시행하더라도 연관성이 적은 학과를 무리하게 묶거나모든 학부를 같은 규모와 형태로 만드는 식의 획일적이고 경직된 방식은 지양, 유연하고 다양한 형태의 통합방식을 구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학교측은 학부제에 따른 전공편중 현상 등의 부작용을 감안, 시행하더라도 점진적으로 하고, 특히 인문과 사회, 자연, 공.농대 등 대규모의 단과대학의 경우 일부는 학과로 그대로 남겨둘 방침이다.

이에 앞서 서울대는 지난 98년 BK21사업 수주를 조건으로 모집단위 광역화, 학부정원 감축, 학부제 전면시행 등을 추진해왔으며, 실제로 올해 치러지는 2002학년도 입시의 경우 7개 계열 16개 단위로 광역화 모집을 실시하지만, 이 과정에서 광역화 모집에 따른 전공편중 및 학부교육 부실화 등 심한 학내반발에 부딪혀왔다.

이 과정에서 서울대는 광역화 모집방식의 보완책으로 일부 단위에 대해 대학지원단계부터 전공별로 구분해 선발하는 전공예약제를 시행해왔으나 약속위반이라는 이유로 최근 교육부로부터 3억여원의 연구비 삭감 등 조치를 받기도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모집단위 광역화와 학부제 실시는 고등교육법 시행령으로 규정돼있고 서울대가 이미 약속한 만큼 지금와서 이를 뒤집는 것은 안된다"며 "학부제도 학문적 특성상 필요할 경우 일부 학과를 그대로 남겨두는 것은 허용되지만 특정학문 보호나 편중 등 다른 목적에 의한 것은 허용할 수 없다"고 반대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