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日오염수 1년, 野 여전히 괴담선동”… 민주 “무슨 근거로 괴담-거짓 선동 매도하나”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8월 24일 01시 40분


정혜전 대통령실 대변인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 대변인은 이날 “지난 1년 동안 우리 정부는 괴담과 싸워왔다“며 ”윤석열 정부는 괴담을 이겨낼 길은 오직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뿐이라고 믿었다“고 말했다. 2024.8.23 뉴스1
정혜전 대통령실 대변인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현안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 대변인은 이날 “지난 1년 동안 우리 정부는 괴담과 싸워왔다“며 ”윤석열 정부는 괴담을 이겨낼 길은 오직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 뿐이라고 믿었다“고 말했다. 2024.8.23 뉴스1

대통령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1년을 하루 앞둔 23일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을 겨냥해 “괴담의 근원지인 야당은 대국민 사과조차 없이 무책임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비판했다.

정혜전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24일은 야당이 후쿠시마 괴담을 방류한 지 1년이 되는 날”이라며 “아무런 과학적 근거 없는 황당한 괴담이 거짓 선동으로 밝혀졌음에도 야당은 반성은커녕 자극적인 발언으로 여전히 황당한 괴담 선동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지난 1년 동안 국내 해역, 공해 등에서 시료를 채취해 4만9600여 건의 검사를 진행한 결과 안전기준을 벗어난 사례는 단 한 건도 없었다”면서 “‘핵폐기물’ ‘제2의 태평양 전쟁’ 같은 야당의 황당한 괴담 선동이 아니었다면 쓰지 않았어도 될 예산 1조6000억 원이 이 과정에서 투입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야당이 국민 분열이 아닌 민생을 위한 정치를 했다면 바로 사회적 약자를 위해 쓰일 수 있었던 혈세”라고 강조했다. 이어 “괴담의 피해는 어민, 수산업 종사자, 그리고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갔다”며 과거 광우병,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전자파 등 야당이 제기한 괴담들을 거론한 뒤 사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무슨 근거로 국민과 야당의 우려를 괴담과 거짓 선동으로 매도하느냐”고 반박했다. 민주당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방류된 오염수가 우리 바다에 도착하는 것은 빨라도 4∼5년에서 10년 후의 일”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담보할 조치는 어느 것도 하지 않은 채 안전하다는 홍보에만 열을 올린 정부가 홍보비 1조6000억 원을 야당에 전가하겠다니 기가 막힌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일본 정부는 전 세계 인류에 대해 비용이 싸다는 이유로 범죄를 저질렀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 범죄의 공범이자 방조범”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더불어민주당#일본#오염수#해양 방류#후쿠시마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6

댓글 23

추천 많은 댓글

  • 2024-08-24 03:45:22

    오로지 왜곡 조작 선동질과 데모로 살아가는 좌파집단 더불당과 시민단체들의 괴담이 끝도 없구나....과우병 쇠고기파동도 오염수라 떠들는 저자들은 회와 미국산 쇠고기를 안처먹는다는 건가???? 괴담으로 국세낭비한 더불당의 책임정치를 물어 낭비한돈 회수하자....책임도 안지고 계속해서 떠드는 악질좌파 단체들 법과 벌금으로 책임을 지게하자....나라와 경제 망치는 남조선 간첩들 말이다.

  • 2024-08-24 02:22:54

    입열거. 입만 열면 거짓말의 초절정 대가 핵대중의 잔당스런 대응. 전문가들이 골 천 번 말했듯 그 방류수는 해류 흐름상 한반도 해역에 도착조차 하지 않고 이제껏 한 검사는 우리 바다는 멀쩡하다인데 여전히 그 방류수가 오염수이고 4 5 년후에 도달한단 새빨간 거짓말을 한다. 정권 찬탈을 위해 어업에 종사하는 국민을 위태롭게 하는 인민주당. 그런데도 빨갱전라인민들은 좋단다고 빨갱식 지지를 해댄다. ******* 해물은 먹으면 안될 것이다.

  • 2024-08-24 07:16:28

    광사후(광우병, 사드, 후쿠시마 원전수) 괴담의 근원지는 민주당이다.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을 극악스럽게 선동질하여 재미를 봤다니..역시 민주당 다운 선동질 마케팅이다. 아직도 열심히 사는 애들이 많으니 계속 할 거다.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