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당선되자마자 “檢에 마지막 경고…김건희 여사 소환조사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11일 14시 18분


코멘트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비롯한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독재 조기종식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팻말을 들고 서초역사거리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4·10 총선)에서 비례대표 정당인 조국혁신당은 12석을 확보했다. 2024.4.11/뉴스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비롯한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검찰독재 조기종식 기자회견‘을 마친 뒤 손팻말을 들고 서초역사거리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4·10 총선)에서 비례대표 정당인 조국혁신당은 12석을 확보했다. 2024.4.11/뉴스1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비례대표로만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가 총선 다음 날인 11일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과 명품 백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조사를 촉구했다.

조 대표는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번 총선에서 확인된 ‘윤석열 검찰독재정권 심판’이라는 거대한 민심을 검찰에 있는 그대로 전하려 한다”며 “검찰은 즉각 김 여사를 소환해 조사하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검찰도 이번 총선에서 확인된 뜨거운 심판이 자신들과 무관하지 않은 점을 잘 알 것이다. 두려운 민심을 확인했을 것”이라며 “국민께서는 왜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지 않느냐고 꾸짖고 계신다. 검찰의 서늘한 칼날은 왜 윤 대통령 일가 앞에서는 멈춰 섰는지 묻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원석 검찰총장과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 명예를 더럽히지 마시길 바란다”며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은 결정을 하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이미 김 여사와 모친 최은순 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23억 원의 수익을 거둔 사실을 알고 있다. 검찰은 관련 재판에 그런 사실을 담아 검찰 의견서까지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여사 공범들은 모두 처벌받았다. 검찰은 왜 김 여사를 소환해 조사하지 않느냐. 왜 기소하지 않느냐. 검찰은 당장 김 여사를 소환 조사해 기소 여부를 결정하길 바란다”며 “김 여사가 만약 무혐의라면 국민과 언론의 눈을 피해 다니지 않도록 억울함을 풀어줘야 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조 대표는 김 여사의 명품 디올 백 수수 논란도 언급했다. 그는 “온 국민이 공개된 영상을 통해 김 여사가 명품 백을 받는 장면을 봤다”며 “검찰은 ‘몰카 공작’이라는 대통령실의 해명에 설득력이 있다고 보느냐. 백번 양보해 몰카 공작이라면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하고 처벌하라. 그것과 별개로, 김 여사도 당장 소환하라. 왜 명품 백을 받았는지, 그 명품 백은 지금 어디에 있는지, 그 대가로 무엇을 약속했는지 등을 조사해야 한다. 이른바 김영란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위반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정치 검사들을 제외한 검사들께도 권고드린다”며 “검사의 자존심을 지키시길 바란다. 예전 같으면 평검사 회의가 몇 번 열렸어야 하는 것 아니냐. 왜 검찰 출신 대통령과 검찰 지도부가 검찰 조직 전체를 망가뜨리는 꼴을 보고만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조 대표는 “이것은 조국혁신당의 요구가 아니다. 이번 총선을 통해 확인된 민심이다. 국민의 명령”이라며 “이와 같은 국민의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검찰 조직은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조국혁신당은 검찰이 국민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경우, 22대 국회 개원 즉시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종합 특검법’을 민주당과 협의해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며 “검찰이 수사에 나서지 않는다면, 김 여사는 특검의 소환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