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평양 인근서 굉음-비명…폭발물 테러 정황”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평양 인근서 폭발물 사건]
소식통 “北주민들 한달여전 발생 증언”… 고위급 겨냥 가능성
올해 아사자 예년의 2배… 국정원 “불평자 색출 전담TF 신설”

북한 평양 인근에서 최근 폭발물 테러 정황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외곽 지역에서 산발적인 주민 소요 등이 발생한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감시 통제가 철저한 평양 인근에서 테러 정황이 포착된 건 이례적이다. 이런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새로운 폭발물 탐지 장비를 수입하는 등 신변 불안을 느낀 정황도 포착됐다. 북한 내 계속된 식량난으로 아사(餓死)자까지 속출하는 가운데 주민들 불만이 임계치에 도달하면서 내부 동요가 일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7일 북한 상황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1∼2개월 전 평양 인근에서 폭발물 테러로 추정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소식통은 “현지 주민 몇몇의 증언을 통해 폭탄 테러 정황을 파악했다”면서 “(주민들은) 굉음과 사람들 비명 소리도 들렸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구체적인 확인이 더 필요한 첩보”라면서도 이번 폭발물 사고가 군부 고위급을 겨냥한 폭탄 테러일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다만 우발적이거나 실수로 발생한 사고일 가능성도 있다고 봤다. 북한에선 올해 살인·강도 등 각종 강력범죄 발생률이 예년 같은 기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총기나 폭발물 등을 사용한 범죄도 포함된다.

소식통은 또 김 위원장이 경호를 강화하려는 움직임도 포착했다고 전했다. 올해 폭발물 탐지 장비로 추정되는 장비를 외국으로부터 새로 들여왔다는 것. 다만 “아직 어떤 용도인지 등은 더 확인해 봐야 한다”고도 했다. 앞서 4월에는 김 위원장 곁에 있는 경호원들이 방탄 가방으로 추정되는 검은색 가방을 들고 나타난 모습이 북한 매체 등에 의해 노출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당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향한 폭발물 투척 사건 직후 김 위원장이 경호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 시행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왔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이 최근 수행하는 경호 인력을 늘렸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 내 정세 불안 정황들이 이어지는 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가중된 식량난과 연관돼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소식통은 “특히 북한이 코로나19를 명분으로 불법 장마당을 강하게 통제하는 식량 정책을 추진하면서 식량난이 가중됐고 주민들 불만이 극대화됐다”고 했다.

국가정보원은 17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재 파악하기로 북한의 올해 1∼7월 아사자 발생 건수는 240여 건으로, 최근 5년간 매년 같은 기간 평균인 110여 건에 대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또 “장마당 세대를 중심으로 김정은 일가와 당 정책에 대한 거침없는 불평과 집단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북한 당국이 지역 당 산하에 불평분자 색출을 전담하는 비상설 태스크포스(TF)도 신설했다”고 했다. 탈북자와 관련해 국정원은 올들어 현재까지 99명이 탈북했다고 파악한 가운데, 코로나19 폐쇄 조치가 완화돼 국경이 개방되면 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北서 폭발 굉음에 비명, 사상자 발생”… 고위급 겨냥 테러 가능성


소식통 “北주민들 테러 정황 증언”
“北, 살인 등 강력범죄 발생률 급증
젊은 세대 金정권에 불만 집단항의
北, 범죄와 전쟁 선포도 효과 못봐”

“굉음과 사람들 비명이 들렸다.”

17일 북한 상황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현지 주민은 1, 2개월 전 평양 인근에서 폭발물 사건이 있었다며 당시 긴박했던 상황을 이렇게 전했다. 폭발 정황에 대해선 추가 검증이 필요하지만 북한 내 최근 정세가 그만큼 불안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특히 단순 실수로 인한 사고가 아닌 군 고위급 인사 등을 직접 노린 테러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식량난에 봉착한 북한 주민들의 분노가 집권층을 겨냥할 만큼 그 수위가 임계치를 넘었다는 시그널이라는 해석도 가능하다.

● “현지 주민, 사상자도 발생했다고 전해”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내 범죄율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다. 특히 올해 들어 살인, 강도 등 강력범죄가 급격히 늘었다고 한다. 소식통은 “북한 당국이 이를 심각하게 보고 치안을 강화한 정황들도 포착되고 있다”고 전했다.

각종 범죄 중에서도 폭발물을 사용한 범죄는 북한 내에서도 흔치 않은 상황이다. 특히 주민들에 대한 통제가 느슨한 외곽 지역이 아니라 북한 권력엘리트와 관련 시설들이 집중돼 감시와 통제가 삼엄한 평양 인근에서 폭발물이 터졌다는 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볼 수 있다. 소식통은 “아직 이 사고의 원인이 뭔지 더 확인이 필요한 단계”라면서도 “현지 주민에 따르면 사상자도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단순 사고가 아닌 누군가를 노린 폭발물 범죄라면 식량난이 주민들의 분노를 촉발시켜 이런 상황으로 이어졌을 개연성이 크다. 정보 당국도 북한 내 식량난이 범죄 발생률 증가와 연관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최근 북한 내 식량난은 과거 고난의 행군 시기와 비견될 만큼 심각하다. 17일 국가정보원은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올해 1∼7월 북한에서 아사(餓死)한 사람(240여 건)이 최근 5년간 매년 같은 기간 평균치(110여 건)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사적인 곡물 거래 금지 정책 및 군량미 우선 배분 때문에 곡물가가 계속 고공행진 중”이라고 전했다. 북한 당국의 장마당 통제 정책 등이 오히려 곡물가를 상승시켜 식량난을 가중시켰다는 의미다. 국정원은 “북한은 2020∼2022년 3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이 진행 중”이라며 “2016년 대비 2022년에는 국내총생산(GDP)이 12% 감소했다”고 밝혔다.

● 北 당국, 불평분자 색출 위해 TF 신설


북한 내 정세 불안 정황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국정원은 이날 “장마당 세대를 중심으로 김정은 일가와 당 정책에 대해 거침없는 불평 및 집단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이 지역 당 산하에 불평분자 색출을 전담하는 비상설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고 했다. 북한에서 불법인 장마당 거래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김정은 정권의 통제 정책에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자 당국이 대응까지 나섰다는 것이다.

국정원은 북한 당국이 올해 초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했지만 실제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도 했다. 범죄율 급증에 맞서 당국이 치안 강화에 나섰음에도 통제하기 힘들 만큼 범죄가 만연하는 상황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탈북자도 증가하고 있다. 국정원은 “(코로나19로) 북한 국경 폐쇄 후 탈북자가 급감했지만 올해는 현재까지 99명이 탈북했다”면서 “작년 대비 3배가 늘었다”고 했다. 앞서 5월에는 북한의 두 일가족이 밤에 소형 어선을 타고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귀순했다. 당시 두 일가족은 김정은 체제에서 가중된 경제난과 코로나19로 강화된 주민 감시 통제에 염증을 느껴 탈북을 결심했다고 증언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진우 기자 niceshin@donga.com
조권형 기자 buzz@donga.com
#평양 인근서 폭발물 테러 정황#고위급 겨냥 가능성#강력범죄 발생률 급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