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선관위 ‘특혜채용’ 전담조사단 구성…단독조사 착수”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6월 1일 11시 39분


코멘트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채용 전수조사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부 자녀 특혜채용 의혹이 제기된 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채용 전수조사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권익위원회가 선거관리위원회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해 ‘전담조사단’을 구성해 전수조사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정승윤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국민들께서 제기하신 선관위 의혹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소상히 보고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위원장은 “특혜채용 의혹이 발생하여 청년층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고 공공기관 채용 전반에 대한 국민적 불신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패방지 총괄기관인 국민권익위는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채용 비리 조사 경험이 많은 전문인력으로 ‘채용 비리 전담조사단’을 구성하여 ‘선거관리위원회 채용 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채용 비리 의혹 제기 이후 선관위는 소극적·방어적 행태로 일관해 국민들께서 실망하셨다”며 “선관위가 함께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 국민적 신뢰를 얻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정 부위원장은 “우리 헌법은 과거 부정선거의 역사에 대한 반성적 조치로 선관위를 헌법기구로 규정하고 그 독립성을 보장하고 있지만, 이러한 독립성은 무제한의 권한이 아니라 국민주권과 삼권분립이라는 헌법 테두리 내에서 허용되는 것”이라며 “선관위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오해되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선관위는 독립성을 이유로 국민이 결정한 권익위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정 부위원장은 “이번 선관위 채용 실태 전수조사를 계기로 전체 공공기관 채용 과정 전반의 투명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관위는 최근 박찬진 사무총장과 송봉섭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차장의 자녀가 각각 지난해와 2018년 경력직 공무원에 채용됐단 사실이 드러나며 특혜채용 의혹이 불거졌다. 지방 공무원으로 근무하던 김세환 전 사무총장의 자녀 또한 2020년 선관위에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등 총 6건의 전·현직 고위간부 자녀가 채용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특히 박 사무총장과 김 전 사무총장이 자녀 채용승인의 최종 결재자였고, 6명의 간부 모두 채용 과정에서 ‘사적 이해관계 신고’를 하지 않은 사실도 추가로 밝혀진 바 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