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트뤼도 “‘워킹홀리데이’ 3배로 확대…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5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글로벌 공급망 재편속 다변화 위해
방산 민간기업까지 정보공유 확대
공동성명선 北中러 겨냥 한목소리
트뤼도 국회연설, 의원 160명만 참석

윤석열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캐나다는 오랜 우방이자 혈맹”이라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는 “동맹국으로서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한국어로 “감사합니다”라고도 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캐나다는 오랜 우방이자 혈맹”이라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는 “동맹국으로서 더 나은 미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한국어로 “감사합니다”라고도 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수교 60주년을 맞아 방한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가진 정상회담에서 세계 최대 수준의 에너지 자원 보유국인 캐나다와 핵심광물 공급망 구축 등 경제안보 협력 체계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 양국은 기존 군사 정보의 공유 범위를 방산 분야까지 확대하는 새 비밀정보보호협정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기존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전면 개정하는 청년교류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연간 쿼터를 4000명에서 3배인 1만2000명으로 확대하고 연령 상한을 30세에서 35세로 늘리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후 공동성명을 채택하고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더욱 심화, 발전시키기로 했다. 양 정상은 반도체·배터리 등 첨단 제조업에 필수적인 핵심광물 공급망과 청정에너지 전환, 에너지 안보 전반에 이르는 포괄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캐나다는 니켈 매장량 5위 등 배터리 원자재가 풍부한 광물 수출 국가다. 우리 정부는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캐나다와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본다. 윤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양국은 반도체, 배터리, 인공지능(AI)과 같은 미래 산업과 소형모듈원전(SMR), 천연가스, 수소를 포함한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협력 잠재력이 큰 분야를 식별하고 이를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트뤼도 총리는 회담에 앞서 이날 오후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을 만났다. SK는 캐나다에 청정에너지와 전기차용 배터리 및 배터리 소재 생산시설을 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포스코는 배터리 소재 계열사인 포스코퓨처엠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캐나다 퀘벡에 연간 생산 3만 t 규모의 양극재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양 정상이 체결 협상을 시작하기로 합의한 새 비밀정보보호협정은 상대국의 군사, 방산 등 비밀정보를 자국과 동일한 수준으로 보호하기 위한 절차를 규정하고 기존 정부뿐 아니라 군수산업 분야 민간 기업까지 정보 공유를 확대하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1999년 미국 주도의 기밀정보 공유 공동체인 ‘파이브아이스(Five Eyes)’에 속한 캐나다와 정부 간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을 체결한 바 있다. 양국이 방산협력 확대를 지원키로 한 만큼 60조 원 규모의 캐나다 잠수함 사업에 우리 군 잠수함의 수주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양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을 규탄하고 “러시아의 잔혹한 행동은 세계 평화와 안보에 근본적 위협이 되고 있다”고 했다. 또 중국을 겨냥해 “일방적 현상 변경에 반대한다”고 했다.

정상회담에 앞서 트뤼도 총리는 국회에서 23분간 연설했다. 외국 정상의 국회 연설은 6년 만임에도 전체 의원 300명 중 절반이 조금 넘은 160여 명만 참석해 빈자리가 곳곳에 보였다. 외국 정상에 대한 예우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신규진 기자 newjin@donga.com
한재희 기자 hee@donga.com
#트뤼도#워킹홀리데이#3배로 확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