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정적 제거 위한 권력 남용은 범죄행위”…66분간 혐의 해명

  • 뉴스1
  • 입력 2023년 2월 23일 10시 52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더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2.23. 뉴스1
이재명 더불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더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2.23.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체포동의안 국회 보고를 하루 앞둔 23일 “정적 제거를 위한 권력 남용은 범죄행위”라며 약 66분 동안 자신의 혐의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대표는 총선 때까지 계속 당대표직을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치는 언제나 말씀드리는 것처럼 국민으로부터 권한 위임받은 정치인들이 권한 활용해 더 나은 삶 만들어가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10시30분에 시작된 기자간담회는 11시36분에야 종료됐다.

그는 “지금 승자로서 윤석열 대통령과 윤 정권이 지금 벌이고 있는 일들은 저의 최대치의 상상을 벗어나고 있다”며 “영원할 것 같지만 정권, 권력은 길지 않다. 우리가 친한 친구사이에도 자주 이런 말씀 나누지 않냐. 있을 때 잘해라”라고 비판했다.

이어 “원래는 최종 조사는 한 번만 하면 된다. 소환 조사하는 건 자백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고 증거를 제시해서 꼼짝 못 하게 하는 것 아니냐. (그런데) 새로운 증거가 없었다”며 “(윤 정권은) 영장 심사를 받기 위해 구치소에 영장 심사 끝난 후에 구치소에 갇혀서 대기하고 있는 모습 또는 수갑을 찬 이재명의 모습도 보여주고 싶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에 대해 “사장은 회사 사장은 돈을 버는 게 의무가 맞지만, 시장·군수·구청장·도지사 그리고 대통령이 돈을 버는 게 일이냐”며 “인허가해서 생기는 개발 이익 100% 민간이 갖기에 너무 많고 내 신념으론 부당하다고 생각해서 개발 이익 몇 프로라도 환수한단 게 내 신념이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내가 사장이라고 생각하고 업자랑 짜고 개발 이익을 주기로 마음먹었다면 제일 좋은 방법은 개발 업자들이 원하는 대로 민간 개발 허가만 내주는 것이 깔끔하다”며 “대장동에서 이익 취한 사람들 다 국민의힘 사람들 아니냐. 검사 출신 아니냐. 민주당 사람이 한 명이라도 있냐. 이재명이 돈을 받았냐”고 반문했다.

또 “(전체 개발 이익의) 70%라는 말도 어디서 나왔나 들여다보니, 심사 과정에서 공사 직원이 그런 주장한 사람 있었다고 한다”며 “이 직원이 제안한 사실이 있었기 때문에 70%가 기준이 된 거다. 앞으로 모든 기업들은 상대와 협상을 하거나 가격을 정할 때 검찰에게 물어보지 않고 하면, 검찰이 생각하는 최대치와 실제 거래 차액만큼이 배임죄 될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대법원 판결을 들어 “1·2·3심 무죄 판결받고 사실상 5503억원 환수한 게 맞는다고 명시돼 있는데 1830억원만 환수했다고 영장에 버젓이 써놨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확정액을 정한 데 대해선 “경기가 좋아지면 무죄, 경기가 나빠지면 유죄, 이 유무죄를 이 검찰 논리에 의하면 천공 스승 같은 분에게 물어야 한다”며 “잘못 예측하면 갑자기 범죄자가 된다”고 비난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선 “2015년 전후로 이명박 정권으로부터 집중 견제받아서 종북 자금줄로 수사받고, 2014년 6월엔 청와대가 이재명 반드시 잡으라고 해서 성남시를 탈탈 털 때라서 어떤 의심 받을 일조차 하지 않았다”며 “공무원들에도, 측근들, 주변사람들에도 다 그렇게 지시했다. 내 근처에 있으면 폭탄 맞는다, 벼락 맞는다, 철저히 조심하고, 숨겨야 할 일을 아예 하지 마라, 우린 어항 속 금붕어라는 말을 수없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관련 기업들에 개별적으로 후원하라, 광고하라 얘기를 한 번도 한 적이 없다”며 “내가 한 것은 정상적 행정 처리를 했을 뿐이다. 영장 어딜 봐도 내가 한 행정이 뭐가 잘못됐다고 한게 없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성남FC랑 미르재단을 자꾸 비교하는데, 미르재단은 개인이 만든 사설 재단법인”이라며 “미르재단의 손해와 이익은 개인에 귀속된다. 미르재단에 유입된 돈을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빼다 썼다. 그런데 성남FC는 성남시 조례로 만든 산하기관이고 부족한 예산은 성남시 시민 예산으로 다 메우는 구조라서 손익이 손해와 이익이 다 성남시 즉 성남시민에 귀속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기자간담회 이후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부동산 개발업 하신 분들이나 이 일에 관심있거나 내용 아는 분들은 정말로 잘 만들어진 개발환수 유형이라고 말할 것”이라며 “나는 성과라고 여전히 생각한다”며 의혹을 거듭 부인했다.

그러면서 “제 입장은 명확하게 대장동 자금 조정 과정, 그다음에 어차피 50억원뿐 아니라 할 거면 자금 사용처 수익 사용처 자금 흐름 관계된 건 모두 조사할 필요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대표직 수행 여부에 대해선 “당이나 정치 세계엔 생각 다양한 사람이 많다”며 “단일한 생각을 한다면 정상적 사회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어 “국경을 넘어 오랑캐가 불법 침략 계속하면 열심히 싸워서 격퇴해야 된다”며 “오랑캐 침입 자체를 막을 방법 회피할 방법 있냐. 없다. 난 그게 정치의 한 과정이라 생각한다”며 당대표직 유지를 시사했다.

체포동의안 부결 가능성에 대해선 “가정적 상황의 질문이라 말씀드리긴 부적절하다”며 즉답을 회피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이 대표에게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배임) 위반 혐의 등으로 법원에 사전 구속 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정부는 21일 국회에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제출했으며 오는 24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보고될 예정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