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한동훈 땡큐…소송 걸어줘서 후원금 채웠다”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8일 11시 36분


코멘트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뉴시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뉴시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8일 자신을 향해 ‘청담동 술자리 가짜뉴스로 돈벌이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향해 “팩트가 틀리다”며 직접 반박에 나섰다.

김 대변인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제가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해서 후원금이 들어온 게 아니다”라며 “한 장관이 저를 형사고발하고 10억짜리 민사소송을 하니까 그때서야 후원금이 들어온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제가 의혹을 제기했을 땐 아무 변화가 없었다. 한 장관이 민·형사(소송)를 제기하니까 국민들이 울분을 느끼고 후원금을 보내준 것”이라며 “그 순서가 다르다. 저는 오히려 그래서 ‘한 장관 땡큐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한 장관은 지난 6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 자리에서 “(청담동 술자리 의혹으로) 더탐사는 유튜브에서 큰돈을 벌었고 김의겸 의원은 후원금을 꽉 채웠다”며 “진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도 남는 장사가 되기 때문에 반복되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정치인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정치활동을 하라고 국가에서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게 정치후원금 아닌가”라며 “그 돈은 다 정책개발비라든지 제가 정치적인 활동을 하는 데 쓰이는 거지, 1원 한푼 제 주머니에 들어가는 돈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돈벌이가 아닌데 ‘남는 장사’라고 악의적인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한 장관 고유의 독특한 표현법”이라고 꼬집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바라보고 있다. 2022.12.7.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바라보고 있다. 2022.12.7. 뉴스1
김 대변인은 지금은 청담동 의혹이 사실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첼리스트가 경찰에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진술했다는) 이야기가 나왔을 때 ‘심심한 사과를 드린다’고 공개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공식적인 (수사) 결과는 아직 안 나온 상태 아니냐”며 “국정감사에서 처음 의혹 제기할 때도 이게 ‘사실이다, 진실이다’ 단정짓고 질문을 했던 게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국회의원은 국민을 대신해 물을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권리라기보단 의무”라며 “나름대로 (팩트) 체크를 다 해 봤는데, 국회의원이 보좌진과 함께 확인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기자 입장으로 보면, 간접적으로 취재하다 막히니까 의혹 당사자에게 직접 마이크를 갖다 대고 물어본 것, 그 순서대로 갔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최근 민주당 의원들이 대정부질문에서 한 장관을 향해 ‘아주까리기름 쓰냐’ ‘왕세자가 한동훈이냐’ 등 발언을 쏟아낸 것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거친 표현이 나오는 건 바람직하지 않으나 왜 그럴지 국민들도 한번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년 동안 윤석열 정부에서 주로 했던 게 문재인 전 정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라며 “야당 입장에선 저쪽에서 칼이 들어오는데 저희는 칼이 없지 않나. 칼이 들어오니 혓바닥으로라도 막을 수밖에 없는 그런 심정이 있다”고 전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