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부, 노골적 5·18 지우기…용납할 수 없는 일”

  • 뉴시스
  • 입력 2023년 1월 4일 11시 33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정의당 등 야권은 교육부가 고시한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 표현이 빠진 데 대해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노골적으로 5·18 민주화운동 지우기에 나섰다”며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미 이 정권은 5·18 북한군 개입설을 얘기한 인사를 진실화해위원장으로 임명해 광주 민주화운동을 모욕한 일이 있다”며 “이제 한 발 더 나아가 학교와 교실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지우려 드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5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정신 그 자체라고 하는 건 윤석열 대통령 본인”이라며 “역사를 부정하는 정권은 혹독한 역사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 지우기 시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전두환 전 대통령을 찬양했다”며 “그래서 잘못했다며 비난받자 개사과를 내놨던 그날이 기억난다”고 말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는 아이들이 배워야 할 민주주의도 없애고 있다. 민주주의는 삭제하고 호남은 배제하는 윤 대통령의 구태의연한 보수본색이 드러나고 있다”며 “윤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5·18 민주화운동을 교과서에서 삭제하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광주 지역 의원들도 입을 모아 윤 대통령과 정부를 비판했다.

조오섭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거짓 정치쇼로 표를 구걸하더니 이제는 대놓고 5·18을 부정하고 광주시민을 모욕하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만들고자 하는 대한민국이 진정 군부독재 전두환, 부정부패 이명박·박근혜 시대로의 회귀냐”고 비난했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5·18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발언했다. 그런데 대통령이 되자마자 5·18 정신을 삭제했다”며 “젊은 세대들에게 더 이상 가르치지 않겠다고 한다. 5.18 희생자들을 모욕하고 광주 시민들에게 치욕을 안겨주는 윤 대통령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전했다.

정의당도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교육부는 의도를 갖고 삭제한 것이 아니라고 한다”며 “그러나 기존 교육 과정에서는 4·19 혁명, 6월 민주항쟁과 함께 7번이나 등장했던 5·18 민주화운동이 이번 교육 과정에서만 콕 집어서 빠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5·18만을 지우려는 의도가 다분하고, 정말 의도가 없었다면 그 자체로 무지한 역사의식의 소산”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정의당·무소속 의원 58명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이 국가교육과정에서 삭제된 것은 심각한 민주주의의 훼손이자,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의 후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오늘 우리의 민주주의가 이만큼 오기까지 많은 희생과 헌신이 있었다.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을 넘어서 아시아 민주주의의 상징”이라며 “작년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 전원이 5·18 영령에 참배한 것처럼 이제 5·18 민주화운동은 여야의 문제도, 보수와 진보의 문제도 아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를 올곧게 교육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조만간 교육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서 이 문제를 따져볼 것”이라며 “교육부는 오는 6일 여러 교육 현안에 대해 대통령 보고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오늘 기자회견에 대한 반응을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