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태원 참사 유가족 만나 “국정조사 연장 관철”

  • 뉴시스
  • 입력 2023년 1월 3일 14시 17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은 3일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 만나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나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중간에 1차 기관 업무보고 파행 등이 있었던 만큼 반드시 연장을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간담회에서 “특히 3차 청문회에는 유가족과 생존나 등 진상규명에 필요한 증인들은 성역없이 함께 출석해 진행하도록 해보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가 제 역할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국민의 우려가 큰 것도 잘 알고 있다”며 정부의 책임을 희석시키기 위해 일선 공무원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것도 있을 수 없는 행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생떼같은 자식들이 희생되는 것도 막지 못하고 국회마저 자식 잃은 부모의 무릎을 꿇게 한 것도 모자라 차디찬 바닥에서 통곡하게 만드는 상황이다. 너무나 송구하다“고 했다.

아울러 ”유족들께서 충분히 슬퍼하지도 못하고 이 시간을 보내온 것을 잘 알고 있다.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와 기억까지 유가족들의 뜻에 충실하겠다“며 ”희생자와 생존자에 대한 2차가해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는 ”국정조사 기한 45일을 여야 합의로 정했지만 실질적으로 이행한 것은 저희가 판단할 때 40일 정도밖에 안 된다“며 ”당연히 국정조사 기간은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2차가해를 몇번씩 말씀드렸는데 도대체 왜 우리 말을 안 들어주냐“며 ”상갓집 앞에서 춤추고 노래부르는 것은 상식이 아닌데 그걸 다 아시는 분들께서 정치인들이 왜 가만히 보고만 있나. 정치적으로, 법적으로 판단하려고 하니까 안 되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제사상에 사과와 배도 필요하지만 북어포는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며 ”허울뿐인 국정조사는 필요 없다“고 강조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국정조사를 보면서 굉장히 심란했다. 나와서 거짓증언하고 이 핑계 저 핑계로 나오지 않는 증인들을 국회에서 강력히 제제해주길 부탁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피해자 증언이 없는 청문회는 대체 무엇이냐. 가장 중요한 건 피해자의 증언이고 그래야 원인을 알 수 있다“며 ”그런데 지금 피해자 증언을 안 듣고자 한다. 이게 무슨 국정조사냐. 꼭 유가족이 참여하는 국정조사가 될 수 있게끔 해달라“고 부탁했다.

이 부대표는 ”추모공간을 계속 부탁드리고 있는데 어느 한 곳도 진정성 있게 저희가 요구하는 부분을 들어주려 하지 않는다“며 ”국회에서 이 부분도 심도있게 논의해달라“고 덧붙였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원내대표는 3차 청문회를 비롯해 전문가 공청회, 보고서 채택을 위한 논의과정을 보면 열흘 이상은 확보돼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추모공간과 관련해 박주민 민주당 의원이 정부가 제공한 세 후보지에 대한 부적절함에 대해 분명히 인지하고 통보했으며 추가 후보지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유가족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를 꼭 듣고 싶다고 말했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반드시 책임지고 책임에 부합하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며 ”해임하든 물러나게끔 민주당이 역할을 해달라는 말까지 있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국조특위 국민의힘 위원이든 만나서 할 얘기가 많다“며 ”그 분들이 만나주면 만나고 싶다. 연락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