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사저 앞 시위에 마을 주민들 “환청 들려 정신과 진료도 받아”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5월 31일 09시 54분


코멘트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모습. 2022.5.10/뉴스1
경남 양산 평산마을 문 전 대통령 사저 모습. 2022.5.10/뉴스1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평산마을 사저 앞에서 열리는 일부 보수단체의 집회 소음에 시달리고 있는 마을 주민들이 정신과 치료까지 받고 있다며 괴로운 심경을 토로했다.

평산마을 주민 박진혁 씨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예전의 평산마을로 돌아갔으면 한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박 씨는 “(오늘도) 6시부터 (시위를) 시작했다”며 “아침마다 해서 6시까지 하고 밤에는 안 하기로 해서 안 하고 있는데 또 누군가가 시비를 걸면 똑같이 하고 그렇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박 씨는 “어머니께서 밤에 환청도 들린다고 그러시고 동네 어른들께서 정신과 가서 진료받고 진단서도 받아왔다.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이명 현상 그런 것들을 진단받았다”며 “(경찰에도) 진정을 넣고 얘기하는데 거기에 대한 답은 아직까지 정확하게 안 내려지고 있어서 마을 주민으로서도 답답하다”고 말했다.

마을 주민들이 시위자들에게 통닭도 사주는 등 시위를 싫어하지 않는다는 한 보수단체 회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마을 주민들이 다 피해를 보고 있는데 가서 통닭을 사주고 하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양산에도 보수단체가 몇 군데 있을 거고 시위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그분한테 또 수고하신다고 돈도 조금씩 주고 가는 것 같다”고 부인했다.

또 다른 주민 신한균 씨도 “방송에서 표현할 수 없는 욕들이 새벽부터 밤새 확성기를 통해 우리 평산마을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다”며 답답한 심경을 내비쳤다.

신 씨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도시는 건물끼리 막혀 있기라도 하지만 여기는 그냥 뻥 뚫려 있어서 소리에 대한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분들이 보수단체라고 인정을 할 수가 없다. 그분들이 진정한 보수라면 그렇게 쌍욕을 하지 않으리라고 생각한다”며 “매일 보수단체라고 이름을 소리치면서 그 확성기를 새벽부터 튼다. 욕의 잔치라고 해야 되나. 욕 페스티벌 하는 장소가 되어 있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통령이 이사 온 것에 대한 불만은 없는지 묻는 질문에는 “처음에 그 이야기를 듣고 회관에 모여서 회의를 했다. 대통령을 환영하기로 결말이 났었고 그 당시 반대한다고 현수막을 붙인 사람들은 우리 마을 사람들이 아니었다”며 “이웃마을 사람들도 반대를 안 하기로 했다. 그러니까 사저 공사가 순탄하게 됐지 않았나. 일부 반대하는 사람은 있으나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신 씨는 “우리 마을 사람 입장에서는 대통령이 이사를 왔다. 우리 이웃사촌”이라며 “우리가 어떻게 보면 지켜줘야 되는데 못 지켜주는 게 더 마음이 아프다. 이 마음을 알아주기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문 전 대통령이 이달 10일 입주한 직후부터 사저 앞에선 7, 8개 단체가 돌아가며 매일 시위를 하고 있다. 집회 소음 탓에 일부 주민들이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등 피해를 입자 문 전 대통령 측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보수단체 회원들을 명예훼손과 모욕 혐의로 경남 양산경찰서에 고소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