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사전투표함 24시간 CCTV 감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공정한 관리로 부정시비 차단
투표함 이송 방해엔 엄정 대응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사흘 앞둔 29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종합상황실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CCTV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과천=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6·1지방선거 개표는 투표가 끝나는 1일 오후 7시 30분부터 전국에 마련된 개표소 255곳에서 진행된다. 3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선거 개표에는 개표사무원 9만5000여 명을 포함해 총 10만8000여 명이 투입된다. 투표율이 60.2%였던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개표 마무리까지 9시간 23분이 걸린 점을 감안했을 때 중앙선관위는 올해 개표에도 약 9∼10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6·1지방선거 사전투표를 논란 없이 마무리지은 중앙선관위는 이제 본투표 및 개표 절차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철저한 관내·외 사전투표함 관리 및 현장 개표를 통해 부정투표 시비를 차단하겠다는 각오다.

중앙선관위가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사전투표함 관리다. 2013년 4월 사전투표제도가 도입된 이후 주요 선거 때마다 ‘사전투표함을 바꿔치기 했다’, ‘보관 중이던 사전투표함에 특정 후보 지지표를 더 추가했다’ 등의 근거 없는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사전투표함은 투표 완료 후 개표까지 철저하고 투명하게 관리하는 만큼 이를 조작하기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사전투표함은 24시간 폐쇄회로(CC)TV 감시가 이뤄지는 각 선관위 내 보관 장소에 둔다. CCTV 영상은 열람을 원하는 누구에게나 공개하고 있다.

중앙선관위는 투표함 이송 과정에서도 불필요한 논란이 빚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관내 사전투표함은 경찰을 비롯해 각 정당과 후보자가 지정한 참관인이 동행한 상태에서 옮기도록 하고 있다. 우편으로 배송하는 관외사전투표지는 특수 봉인된 회송용 봉투에 넣어 배송 추적이 가능하도록 개별 등기로 배송한다. 또 각 투표함 혹은 투표봉투는 참관인이 보는 앞에서 봉쇄 및 봉인되며 이때 참관인이 특수 봉인지에 서명을 하도록 돼 있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최근에는 개표 현장의 외부 통신망과 단절된 투표지 분류기를 외부 통신으로 해킹 및 조작할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조작 정보까지 떠돌고 있다”며 “분류된 투표지는 개표참관인 참관하에 육안으로 전량 재확인하는 만큼 개표 현장에서도 투표 조작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중앙선관위는 6·1지방선거 개표 과정에서 투표함 이송 및 반입을 막는 방해 행위에 대해 3·9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3·9대선 당시 인천 부평구 등에선 일부 시민단체 등이 부정투표 의혹을 제기하며 투표함을 옮기지 못하도록 방해해 개표가 8시간가량 지연된 바 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선관위#사전투표함#24시간 감시#cctv 감시#공정한 관리#부정시비 차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