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尹, 인사검증 檢에 넘기겠단 것…검찰공화국 눈앞에”

  • 뉴시스
  • 입력 2022년 3월 16일 11시 21분


코멘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윤석열 당선인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인사검증 업무를 법무부와 검찰로 이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친(親) 검찰 후보자는 무사통과하고, 모든 공직후보자가 검찰의 눈치를 보는 검찰 공화국이 눈 앞에 닥칠 것이라는 비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광주에서 가진 비대위 회의에서 “인사검증을 법무부에 맡기겠다는 발상은 대단히 걱정스럽다. 이는 사실상 검찰에 인사검증 기능을 넘기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위원장은 “공직후보자의 개인 정보와 세평이 검찰 정보함에 고스란히 쌓이면 결국 검찰이 공직 인사를 좌지우지 할 것이라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초의 검찰 출신 대통령의 등장으로 검찰 독재를 걱정하는 국민이 많다는 것, 정치보복을 우려하는 국민도 많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당선 직후부터 자신의 친정인 검찰부터 챙겨서야 성공적 국정 운영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도 했다.

이날 대선 패배 후 처음으로 민주당의 텃밭인 호남을 찾은 윤 위원장은 “압도적 지지를 보내주셨음에도 부족함으로 성원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죄송하다는 말만으로 민주당의 과오를 덮지 않겠다. 호남의 선택이 다시는 아픔이 되지 않도록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하고 또 쇄신하겠다”며 “민주당의 모든 것을 바꾸겠다. 처절한 자기 성찰과 반성이 쇄신의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역경을 이겨낸 민동초 김대중의 정신으로, 떨어지고 또 떨어져도 지역주의에 맞섰던 바보 노무현의 정신으로 돌아가겠다”며 “더 김대중답게, 더 노무현답게 우직하게 국민을 믿고 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윤 위원장은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필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지난 선거 과정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코로나 피해 보상 문제는 여야 간 의견이 합치된 사안”이라며 “조속한 피해 회복 지원을 위해 2차 추경 편성이 필요하다. 조속히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약속드린 50조원 규모의 재정지원 방안의 취지를 잘 살려 추경 편성 논의를 최대한 서두르겠다”며 “이미 윤 당선인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신속한 보상을 공언했으니 국민의힘 역시 협조해줄 것이라고 믿는다. 즉각적 협상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 전 민주당 비대위는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윤 위원장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간절하게 민주당의 변화를 주문하고 계신 호남의 명령을 반드시 받들겠다”며 “호남의 선택이 다시는 아픔이 되는 일이 없도록 모든 것을 바꿔서라도 반드시 이뤄내고 말이 아닌 실천으로 행동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위원장은 방명록에 “광주정신으로 더 반성하고 혁신하겠다. 민주당이 길을 잃지 않도록 영령들께서 굽어살피소서”라고 적었다.

[서울·광주=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