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安 “집권땐 국정 파트너”… 安, 인수위원장-총리 가능성 열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D-5]국민의힘-국민의당 대선후보 단일화
“협치-협업 원칙으로 함께 국정운영”…尹, 安의 공동선언문 수정없이 수용
安 “함께 인수위서 논의하면 시너지 행정기회 못가져”… 선거뒤 역할 주목

6박 7일 전국 유세일정 시작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후 충남 공주 공산성 앞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지자들은 빨간 풍선 등을 들고 응원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6박 7일 전국 유세 일정을 충남에서 
시작했다. 공주=사진공동취재단
6박 7일 전국 유세일정 시작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일 오후 충남 공주 공산성 앞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지자들은 빨간 풍선 등을 들고 응원하고 있다. 윤 후보는 이날 6박 7일 전국 유세 일정을 충남에서 시작했다. 공주=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3일 야권 후보 단일화에 합의하며 ‘국민통합정부’ 구성을 약속했다. 두 후보는 공동선언문에 “국민통합정부는 대통령이 혼자 국정을 운영하는 정부가 아닐 것”이라며 “국민께 약속드린 국정 파트너와 함께 국정 운영을 해 나가겠다”고 명시했다. 이 때문에 윤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출범할 공동정부는 1997년 대통령과 책임총리를 나눠 맡았던 ‘DJP(김대중+김종필) 연합’ 수준을 넘어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 공동 인수위 구성까지 합의한 ‘尹-安 연대’


두 후보가 이날 오전 8시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공동선언문 초안의 주요 내용은 안 후보가 직접 작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초안을 전달받은 윤 후보는 수정 없이 그대로 수용했다고 한다. 안 후보의 요구조건이 사실상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뜻이다.

윤 후보와 안 후보는 “저희 두 사람은 원팀”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국민통합정부’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미래 △개혁 △실용 △방역 △통합 등 5개 키워드를 제시했다.

두 사람은 특히 “협치와 협업의 원칙하에 국민께 약속드린 국정 파트너와 함께 국정 운영을 해 나가겠다”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구성부터 공동정부 구성까지 함께 협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가 자신에 대한 지지를 밝히며 이날 후보직을 사퇴한 안 후보를 ‘국정 파트너’라고 명명한 것이다.

앞서 ‘DJP 연합’으로 집권에 성공한 김대중 전 대통령은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에게 국무총리와 6개 장관직을 배분했지만 각종 정책에서 불협화음을 빚으며 결별했다. 윤 후보와 안 후보는 이 같은 ‘자리 나누기’식 공동정부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공동 인수위를 구성해 국정과제 선정부터 함께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안 후보는 이날 “함께 인수위에서 논의하면 더 좋은 안이 만들어지는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말했다.

○ 인수위원장, 입각, 당권 도전 모두 열어놓은 安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3일 오후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역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창원=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3일 오후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역 광장에서 열린 유세에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창원=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윤 후보가 이날 안 후보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하면서 안 후보의 향후 정치적 행보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두 후보는 공동선언문에 “(집권 시) 정파에 구애받지 않고, 정치권에 몸담지 않은 인사들까지 포함해 도덕성과 실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등용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야권에선 윤 후보 당선 시 안 후보가 공동인수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언급된다. 국민의힘 이양수 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은 “지금 예측하긴 어렵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집권 시) 국정 파트너와 함께 국정 운영을 하겠다”고 밝힌 만큼 국무총리 등으로 입각할 가능성도 있다. 안 후보는 이날 “10년간 저는 정치권에서 많은 노력을 했고 국회의원으로서 입법 활동을 했으나 그걸 직접 성과로 보여주는 행정적 업무는 하지 못했다. 기회를 갖지 못했다”며 “정치 시작한 게 세상 바꾸기 위해서였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더 좋은 대한민국 만들기 위해 변화를 보여주겠다”고 했다. 집권 시 본인에게 필요한 ‘행정 경험’을 쌓을 수도 있다는 듯한 뉘앙스다. 국민의당 이태규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두 후보가 공동정부의 대주주”라며 “한 명이 대통령이 되면, 다른 한 명은 총리가 될지 다른 영역일지는 두 분이 추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합의 정신의 취지는 안 후보가 하겠다는 건 다 수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안 후보는 향후 자신의 구체적 역할에 대해선 “단일화를 한 게 선거 승리를 했다는 말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두 사람은 이날 선거 후 즉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간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통합 정당에 당권 도전까지 시사하면서 모든 선택지를 열어 놨다. 안 후보는 각종 선거에서 “네 번째 철수했다”는 비판을 감수하고 윤 후보와 손을 잡았다. 그런 만큼 윤 후보가 당선될 경우 이번에는 ‘정치적 과실’을 놓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윤석열#안철수#단일화#공동 인수위 구성까지 합의#협치-협업 국정운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