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6인·10시’에 “이게 말이 되냐”…宋도 “정부 실망스러워”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18일 14시 32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8일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을 현행 오후 9시에서 오후 10시로 1시간 연장하되 사적모임 인원 제한은 최대 6명까지로 유지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전남 목포 평화광장에서 진행한 유세에서 500명 이상 운집한 지지자들을 향해 “이렇게 다 모여도 상관없는데 6명 이상 식당에서 오후 10시 넘으면 모이면 안 된다고 하는 게 말이 되냐”며 “이재명에게 맡겨주면 스마트하고 유연한 방역으로 코로나를 신속하게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지금의 코로나는 2년 전 코로나가 아니다. 감염속도는 엄청 빨라졌는데 이제는 독감 수준을 조금 넘는다. 위중증 환자도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며 “이제 방역도 초기의 원천봉쇄 방식이 아니라 유연하고 스마트하게 바뀌어야 한다는 게 제 신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3차 접종까지 했으면 밤 12시까지는 영업하게 해도 아무 문제 없지 않냐”며 “관료들이 문제다. 그냥 보신하고 옛날 관성에 메여서 전에 하던 것을 잘했다고 하니까 코로나가 진화해서 다른 것으로 바뀌었는데 똑같이 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되겠냐”고 방역당국을 질타했다.

이 후보는 “요즘은 바이러스 덩치가 요만해져서 파리처럼 돼 타격 없으니까 방식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코로나 때문에 정부가 해야 될 것을 우리 국민들이 대신하느라 엄청나게 빚을 졌다”며 “다른 나라는 다 갚아줬잖냐. 다른 나라는 GDP(국내총생산)의 10%를 지출하면서 다 갚아줬는데 우리는 왜 쥐꼬리 만큼 5% 밖에 안 하는 것이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에게 맡겨주면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코로나 피해 복구를 다 시켜드리고 우리도 유럽처럼 일상을 신속하게 회복하겠다”고 장담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도 정부의 거리두기 조정안에 실망을 표하면서 재논의를 요구했다.

강원도를 찾아 이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선 송 대표는 이날 평창군 진부장 유세를 마친 뒤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늘 정부 방역지침 개편안이 나왔다. 매우 실망스럽다”며 “영업시간을 겨우 1시간 늘려 10시까지 허용한다고 한다. 자영업자들은 더는 버티기 힘들다”고 썼다.

그는 “정부가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는 동안 야당은 추경 협상도 거부하고 있다. 민생은 누가 살리냐. 국민들은 또 얼마나 기다려야 하냐”며 “3차 접종자에 한해 자정(24시)까지 영업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정부는 3차 접종자는 감염이나 위중증 환자 비율이 낮다고 강조해왔다. 신속히 중대본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한다”며 “또한 단순 확진자 관리에서 위중증자에 대한 관리체계로 개편해야 한다. 위증증자는 확실히 국가가 치료를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이를 위해 신속한 추경 통과가 필요하다. 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여당 단독으로 다음 주에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규모를 둘러싼 여야 이견으로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새해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단독 처리도 공언했다.

그러면서 “부족하지만 정부와 합의된 추경안을 우선 통과시켜 신속히 집행해 자영업자를 돕고 이 후보가 긴급재정명령 등의 의지를 밝힌 만큼 대선이 끝난 후 이재명 정부 추경안을 신속히 만들어 제대로 지원하겠다”고 적었다.

[서울·목포=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