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깔창 생리대’ 더는 안 돼”…尹 “간편한 연말정산”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2일 11시 21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오른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일 여성 청소년 생리용품의 보편적인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같은 날 이직·퇴사하는 직장인의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원천징수영수증을 누구나 원할 때 즉시 발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비위생적인 깔창으로 생리용품 대신하며 고통 받지 않게 하겠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깔창 생리대’ 부끄러운 우리 사회의 모습이었다”며 “모든 여성 청소년들에게 ‘보편 복지’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고 했다.

그는 “성남시장 시절 생리대 살 돈이 없어 신문지나 휴지를 구겨 쓰고, 신발 깔창까지 썼다는 딱한 사연을 보고 참 먹먹했다”며 “청소년들에게 세심하지 못한 우리 사회의 부끄러운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성남시장으로 주어진 권한을 가지고 취약 계층 여성 청소년들부터 생리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했다”며 “예산을 마련하고 행정 절차를 추진하는 동안 성남시민들로부터 자발적 기부와 모금이 이어져 복지 공백을 하루라도 더 빨리 메꿀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국가는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할 의무가 있으며 건강권은 어디에 사는지 또 어떤 가정에서 태어났는지와 무관하게 지켜져야 할 기본권”이라며 “‘세계 5강’을 꿈꾸는 나라에서 우리 청소년들이 비위생적인 깔창이나 휴지로 생리용품을 대신하며 고통 받지 않게 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원천징수영수증, 원할 때 직접 즉시 발급”
윤 후보는 같은 날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직접 즉시 발급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후보는 이날 28번째 ‘석열씨의 심쿵약속’에서 해당 공약에 대해 “근로자가 퇴사하는 경우 해당 회사에 대한 원천징수를 국세청(홈택스)에 신고하도록 하고, 개인이 원하는 경우 온라인에서 즉시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직한 직장인은 매년 2월 연말정산 시기에 이전 직장에서 받은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현 직장에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이전 직장과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폐업한 경우 원천징수영수증을 분실한 뒤 다시 발급 받기가 번거로워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윤 후보의 설명이다.

윤 후보는 “약속이 시행되면 근로자와 원천징수의무자 모두 쉽고 간편하게 연말 정산을 이행할 수 있다”며 “윤석열 정부에서는 앞으로도 국민 여러분의 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시켜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