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존경하는 윤석열 후보, 종전선언 전향적 재검토해달라”

  • 뉴스1
  • 입력 2021년 12월 9일 14시 58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마포구 가온스테이지에서 열린 정당혁신추진윈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9/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마포구 가온스테이지에서 열린 정당혁신추진윈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2.9/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만난 자리에서 “(윤석열 후보가) 국민적 합의가 없어 (종전선언이) 시기상조라고 말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국민 67%가 종전선언을 지지한다. 객관적 사실을 확인하고 전향적인 재검토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김대중 노벨평화상 수상 21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최근 종전선언을 두고 논란이 많다. 존경하는 윤석열 후보가 와있는데 우리는 전쟁상태를 끝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 후보와 윤 후보 모두 참석해서 축사를 해 눈길을 끌었다.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갈수록 좋아지신다”고 덕담을 건네는 등 행사 시작 전 잠시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이 후보는 “국가의 안보를 지켜내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보통 가장 쉬운 길이 싸워서 이기는 것”이라며 “이것보다 더 나은 정책이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확실한 안보정책은 싸울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것”이라며 “평화가 결국 싸울 필요 없는 상황이다. 김대중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 비핵화를 위해 노력했고 지금 그 결과로 한반도가 나름 안정되고 평화체제를 유지한다”고 했다.

이 후보는 “우리가 북한 제재를 통해 압박해서 핵을 포기하게 할 건지, 아니면 교류 협력을 통해 스스로 포기하게 할지 둘 중 하나를 보통 당근과 채찍으로 선택하려 한다”며 “그러나 상황이 매우 복잡해서 어느 한가지 방법으로는 못 한다. 안보 문제가 정략과 정쟁의 대상이 되면서 실제로는 정치적으로 수단이 결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는 국민의 삶을 보듬는 것이고 국가 안보 문제가 결코 정쟁의 대상이 돼선 안 된다”며 “채찍과 당근을 적당히 배합해서 쌍방에 도움되는 길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또 “한반도 북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갈등이 격화된다고 한반도에 전술핵을 재배치하자는 얘기는 매우 무책임한 정치적 주장”이라며 “재배치하면 북한 핵을 용인하는 결과가 된다. 동북아 지역 핵 군비 경쟁이 벌어질 것이기에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우리는 종전 상황을 넘어 평화로 가야 한다. 남북이 공존하고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종전선언을 반대한 윤 후보에게 재검토를 요청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