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독도는 우리 영토…日 공동회견 불참 매우 이례적”

  • 뉴시스
  • 입력 2021년 11월 18일 15시 28분


코멘트
청와대는 18일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뒤 예정된 3국 공동기자회견이 한·일 양국의 독도 문제 충돌로 무산된 것과 관련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의 영토라는 점을 다시 강조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3국 공동기자회견 무산 관련 질의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앞서 한·미·일 외교차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3국 외교차관 협의회를 진행했다.

3시간 반 넘게 진행된 협의회 직후 한·미·일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었으나, 한·일 차관이 돌연 불참하면서 웬디 셔먼 국무부 부장관만 참석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이에 대해 같은 날 워싱턴 특파원 기자간담회를 갖고 “일본 측이 우리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을 문제로 한미일 공동 기자회견에 참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전달해왔다”고 밝혔다.

창와대 핵심 관계자는 최 차관이 밝힌 일본 측의 불참 배경에 대해 “만일 그런 이유로 일본이 불참한 게 사실이라면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의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서는 “(우리) 외교부에 정례브리핑에서 구체적인 답변을 할 것으로 안다”며 즉답을 피했다.

‘매우 이례적’이라는 평가는 독도 문제에 있어서는 한 치도 양보할 수 없다는 청와대와 정부의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일은 과거사 문제를 비롯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 등을 두고 평행선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해 한국이 먼저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 취임을 계기로 지난달 15일 처음 이뤄진 정상통화에서 양측의 협력의 필요성엔 공감했지만 과거사 문제를 두고 이견만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피해자 분들이 납득하면서도 외교 관계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외교적 해법 모색을 제안했다.

그러나 기시다 총리는 과거사 문제에 대해 한국이 스스로 해결책을 제시하라는 기존 일본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기시다 총리는 통화를 마친 뒤 자국 기자들에게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력히 요구했다”고 밝혔다.

한일은 이번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를 통해 기시다 내각 출범 이후 첫 고위급 대면 교류를 가졌지만, 3국 공동기자회견 무산으로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한일은 이같은 냉기류를 한동안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창룡 경찰청장은 지난 16일 헬기를 이용해 독도와 울릉도를 방문했다. 경찰청장이 독도를 찾은 건 2009년 강희락 전 경찰청장 이후 12년 만이다.

기존에도 울릉도 방문 계기에 독도 방문을 여러 차례 고려했었으나 날씨 등에 민감한 입도 환경으로 인해 이번에 성사됐다는 게 경찰 측 설명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