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윤석열에 축하 메시지 대신 ‘난’ 전달할 듯

  • 뉴시스
  • 입력 2021년 11월 8일 10시 46분


코멘트
“윤석열 총장에 대해서 저의 평가를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그냥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윤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지금 검찰총장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 축하 메시지를 내지 않기로 한 것은 윤 후보의 정치 행보를 바라보던 기존 복잡한 시선과 무관치 않다.

자신의 기대와는 달리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에서 제1야당 대선 후보 자리까지 오른 ‘불편한 관계’를 뒤로 하고 형식적인 축하 메시지를 내기에는 부적절하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고 해서 일일이 축하 메시지를 내라는 법은 없다”면서 “윤 후보 선출과 관련한 별도의 대통령 축하 메시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달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확정 90분 만에 “당원으로서 민주당 대통령 후보 지명을 축하한다”는 공개 메시지에 이어 지난 달 26일 청와대 단독 면담을 했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12년 9월 당시 제1야당이던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문 대통령에게 “축하한다. 꿈과 희망의 대선을 기대한다”는 내용의 형식적 축하 메시지를 낸 바 있다. 또 김영삼 전 대통령 역시 1997년 김대중 국민회의 대선후보에게 전화를 걸어 덕담을 건넨 사례도 있다.

과거 일부 전례를 윤 후보의 경우와 직접 비교 대상으로 놓고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청와대의 인식이다. 청와대는 이철희 정무수석이 국회를 찾아 윤 후보에게 문 대통령 명의의 축하 난을 전달하되, 별도의 축하 메시지를 내지 않는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윤 후보자 측과의 일정 조율을 통해 전달한다는 개괄적인 방침만 세워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윤 후보자의 축하 메시지를 생략키로 데에는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난 뒤 대권 도전을 선언한 윤 후보자의 정치적 행보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되는 것을 우려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5월 취임 4주년 기자회견 당시 유력한 차기 대선 주자로 인정이 되고 있기 때문에 제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할 것 같다“며 관련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지난 6월 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현직에서 사퇴함과 동시에 대선 출마를 공식화 했을 당시 ”감사원장의 임기 보장은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한 것으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를 만들었다“고 강도 높게 비판한 속에 윤 후보자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과 윤 후보 사이의 청와대 면담 성사 여부에도 시선이 쏠린다. 청와대는 윤 후보 측으로부터 공식적인 면담 요청이 들어오면 검토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윤 후보 역시 문 대통령 면담 요청과 관련해 유보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이른 시간 안에 청와대와 윤 후보측 사이의 접점이 마련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윤 후보는 후보 확정 이튿 날인 지난 6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오찬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과 만남 의향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 문제는 아직까지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미온적 태도를 보인 바 있다.

윤 후보가 청와대와의 문 대통령과 면담 조율 과정에서 ‘대장동 특검 수용’ 등 대선 정국에 민감한 이슈를 공식 의제로 삼는다면 더욱 성사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윤 후보는 이날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과의 만남을 전제로 한 요청에 대한 질문에 ”문 대통령이 수용할지 모르지만 대선 관리를 위한 중립내각 구성과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와대는 면담 요청이 들어올 경우 검토하겠다고 했지, 만나겠다고 확답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단순히 정치적 (목적의) 요구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의제 등 여러가지를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