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측 “洪에 4%p 앞서”에… 黨선관위 “순위 공개 어불성설”

  • 뉴시스
  • 입력 2021년 10월 8일 21시 49분


코멘트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예비 후보를 4명으로 압축한 2차 예비경선(컷오프)의 결과를 놓고 원희룡 전 제주지사, 유승민 전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의원(가나다순)의 순위 공방이 치열하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정당에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는 선거일까지 공표할 수 없다며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여의도 연구원과 선관위원 등 소수 관계자만이 조사 결과를 확인한 뒤 관련 서류는 즉각 파쇄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치가 확인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네 후보의 기싸움도 이어지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경북 영주에서 당원들과 만나 “당원 동지 여러분의 열렬한 지지로 2차 경선도 압도적인 승리로 마무리됐다. 감사하다”고 말했다.

더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도 했다. 윤석열 캠프의 김겨인 대외협력특보는 이날 JTBC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 “윤 후보가 홍 후보를 4% 정도 앞섰다”며 “당원 (투표) 부분에 있어서는 윤 후보가 홍 후보를 2배 이상 앞섰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 매체가 ‘윤석열 1위·홍준표 2위·유승민 3위·원희룡 4위’라고 순위를 못박은 보도를 하며 논란은 더욱 거세졌다.

홍준표 캠프의 여명 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 선관위의 진상규명을 촉구한다”며 “모 언론사가 미확인 득표율 수치에 기반한 순위를 사실인 양 보도해 국민과 당원의 혼란을 초래하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대응했다.

여 대변인은 “당 선관위에서 현 사태에 즉각 개입해 입장을 발표하고 해당 언론사의 공정선거 위반에 대한 강력한 경고를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유승민 캠프도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의 신속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캠프는 입장문을 내고 “일부 언론사들은 당 관계자 취재에 의해 밝힌다며 2차 경선 결과 후보들 간의 순위를 공개하고 마치 사실인양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당 선관위는 즉각 해당 보도가 나온 경위를 명명백백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만약 선관위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는다면 이는 특정 후보를 위해 일부 언론과 손을 잡고 경선과정을 농락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선관위 “우린 ‘당원’ 모바일 투표만 관여…종합 순위 공표 불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난처하다며 입장을 밝혔다.

김연주 당 선관위 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해당 보도에 대해 “어떤 내용을 근거로 해 확정적인 기사를 썼는지 알 수 없지만, 각 여론조사 기관에서 가져온 결과에 대해서는 각 기관도 알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종합결과를 발표한 자리에 정홍원 선관위원장, 한기호 선관위 부위원장, 성일종 선관위원, 국민의힘 기획조정국 직원 세 명, 여의도 연구원 실장까지 총 7명이 입회한 후 통계를 낸 다음 결과 서류는 파기했다고 설명했다.

또 일반 여론조사의 경우 2개의 기관에서 실시했으며, 두 기관 모두 서로의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최종 결과를 취합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또 “당 선관위는 K-보팅, 즉 책임당원 투표 중에서도 ‘모바일 투표’만 관여하기 때문에 모든 것을 종합한 결과에 대해 해석을 내린다는 게 어불성설이다”며 “있을 수가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는 “여러가지 수치가 있고 가중치를 두고 통계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에 입력시켜 결과를 얻어서 네 분만 가나다 순으로 발표한 것이다”며 “(앞서 보도된 순위에 대해서는) ‘맞다’ ‘틀리다’ 조차 확인할 수가 없다”고 했다.

애초에 이같은 혼란을 부추긴 건 투표율과 순위를 밝히지 않은 국민의힘의 결정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각 지역에서의 예비후보 득표율을 현장에서 공개한다.

앞서 한기호 사무총장은 공지를 통해 “공직선거법 제108조 제12항에 의거 예비경선의 여론조사 지지율 및 순위 등은 공표할 수 없다. 당원선거인단 개표 결과도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해석하자면 ‘당원선거인단 개표 결과’가 포함된 종합 순위의 경우 공개해도 법에 저촉되지 않지만 당 차원에서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어떤 선거과정에서 중간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당원들이나 여조 결과에 영향 미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내린 결단”이라며 “(이 때문에) 순위와 득표율을 발표할 수 없고 원론적으로 말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