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의혹에 선 그은 이준석 “관련 대화 안해”…당내 주자들 입장은?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6일 20시 11분


코멘트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와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회동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와 대선 예비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회동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공세가 거세지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당내 ‘후보검증단’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자체적으로 의혹의 진상을 규명해 당에 대한 여권의 공세를 차단하는 등 정면돌파하겠다는 것. 하지만 이날도 이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는 물론 당 차원에서 윤 전 총장 의혹 자체에 대해서는 공식 입장이나 논평을 내지 않았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 관련 당 차원 대응을 묻는 기자들과 질문에 답을 피하기도 했다. 당과의 연관성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고발 사주’ 의혹의 실체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지도부가 고심에 빠졌다는 관측이 나온다.

●李, 尹 관련 당 차원 대응 언급 피해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러 경로를 통한 우리 후보와 당에 대한 네거티브와 공세가 강화되고 있다”며 “후보들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또 검증할 수 있는 조직 설치를 재차 검토하겠다. 검증단 구성을 더 이상 늦추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윤 전 총장과 면담 사실이 예정돼 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이날 면담은 윤 전 총장이 먼저 요청해 성사된 것으로 전해졌다. 구체적인 면담 내용에 대해선 양측 모두 공개하지 않았지만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여권의 총공세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의견이 오갔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대표는 이날 윤 전 총장 관련 의혹은 당 지도부 차원에서 대응할 일이 아니라는 뜻을 내비쳤다. 이 대표는 이날 윤 전 총장과 만난 뒤 기자들과 만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어떤 논의를 했느냐’는 질문에 “그런 대화를 나눌 계제가 아니다. 후보들과 개별 상의할 건 아니다”라며 “우리 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대응하는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당 차원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제가 (윤 전 총장에게) 궁금한 게 없었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지난해 총선 당시 외부에서 당이 접수한 고발장을 당 명의로 고발한 사실이 없었던 것으로 파악했다”며 “선거대책위원회 자문 변호사들에게도 일일이 확인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명의로 고발 조치를 한 사실이 없기 때문에 당이 책임질 부분은 없다는 것. 그렇다고 진상 규명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해 당 차원에서 방어해줄 처지도 아니라고 본다는 얘기다. 이 대표는 이날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우리도 김 의원과 소통이 원할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며 “확인되면 가감 없이 말하겠다”고 했다.

● 尹 공세 두고 엇갈린 국민의힘 주자들
당내 대선 주자들은 윤 전 총장 의혹에 대해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일부 주자들은 “후보 사퇴”까지 거론하며 맹공을 펼치는 반면 일부 주자들은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고 수위 조절에 나섰다.

홍준표 의원은 6일 윤 전 총장의 의혹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페이스북에는 “김웅 의원과 손준성 검사의 텔레그램 내용을 보니 (당시 윤) 총장의 묵시적 지시 없이 그게 가능했겠냐는 강한 의구심이 든다”고 썼다.

반면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지는 게 우선”이라며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을 넘어서 공격하는 건 매우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사실 확인 전 내부 공격은 자제하자”라며 “대검은 조속히 감찰을 완료하고 투명하게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국민의힘의 한 중진 의원은 “아무리 경선에서 경쟁하는 사이라고 하더라도 해당 의혹을 너무 강조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