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이재명, 美점령군 발언’ 공방 가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野 “이재명의 역사발언, 국민분열 의도”
與 “윤석열, 李때리기로 스캔들 물타기”
이낙연, 이재명에 “말 파장 고려해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미 점령군” 발언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야권은 “국민 분열로 이득을 보려는 얄팍한 술수”라고 비판했고 민주당은 이 지사를 비판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자신의 스캔들에 ‘물타기’하려는 꼼수”라고 받아쳤다.

야권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은 5일 기자들과 만나 “자유민주주의 역사관을 부정하는 역사관을 갖고 과연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현재 문제점과 미래 기술혁명 시대를 극복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전날에 이어 이 지사를 비판했다. 이어 “국가 최고 공직자로서 나라의 중요한 정책 지휘를 희망하는 분이라면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역사관과 세계관을 갖고 (나라를) 운영해야 한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지사가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대해 친일세력과의 합작이라고 단정 지은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친일 논란을 일으켜 대한민국 정부 수립 자체를 폄훼하는 시도는 국민 분열을 통해 정치적 이득을 보고자 하는 매우 얄팍한 술수”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도 최고위에서 “(이 지사는) 지리산에 들어가 빨치산을 하든지, 아니면 ‘억강부약(抑强扶弱)’의 대동 세상, 백두혈통이 지배하는 북한으로 망명을 하라”고 가세했다. 같은 당 대선주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페이스북에 “학생운동 경험이 없어 민주당 주류에 편입되지 못한 이 지사가 주변의 운동권 참모들에게 주워들은 80년대 ‘해방전후사의 인식’ 시각으로 지적 콤플렉스를 탈피해 보려다 큰 사고를 쳤다”고 썼다. 1979년 출간된 ‘해방전후사의 인식’은 ‘586 운동권’의 역사 인식에 큰 영향을 끼친 책이다.

여권은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세를 이어 나갔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윤 후보의 스캔들을 물타기하려는 꼼수라면 정직해야 할 정치 초년생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이날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의 이 지사 비판에 대해 “다시 탄핵과 태극기로 돌아가는 퇴행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CBS 라디오에서 “정치인은 어떤 말이 미칠 파장까지도 생각하는 것이 좋다”며 이 지사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보였다.

학계에선 이 지사와 윤 전 총장 간의 ‘역사 논쟁’이 해묵은 이념 논쟁의 반복이란 지적도 나온다.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는 “논쟁의 출발 자체가 지나치게 과거 지향적이고 논쟁으로서의 격을 못 갖췄다”고 양쪽을 비판했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이재명#더불어민주당#미 점령군 발언#여야 공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