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민 협조에 추석 확진자수 두자릿수 유지”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5일 14시 59분


코멘트

광화문 집회 봉쇄 놓고 野, '재인산성' 비판…정면 반박나선 文
"민족대이동 기간이었지만 국민들이 고향과 여행 자제해줬다"
"방역이 세계 모범 평가 받는 이유는 경제서도 선방하기 때문"
"방역에서의 확실한 성과 만들어 민생과 경제 조속히 살릴 것"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경찰도 방역에 구멍 생기지 않도록 방역에 최선을 다했다. 특히 우려가 컸던 개천절 집회가 코로나 재확산을 유발하지 않게 (경찰들이) 철저하게 대기하여 빈틈없이 차단했다”고 말했다.

지난 3일 개천절 집회를 막기 위해 광화문을 봉쇄한 경찰의 조치를 놓고 야권에서는 과한 조치였다며 ‘재인산성’이라는 표현을 통해 비판 수위를 높여가자 문 대통령이 정면 반박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경찰의 조치들에 대해 방역을 위한 것이었다며 정당성을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시민들께서도 적지 않은 교통불편을 감수하면 협조해주셨다”며 “이번 연휴기간에서 안전 사고가 많이 준 것도 다행스러운 일이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협조해준 국민들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석 연휴는 예년과는 사뭇 다른 풍경이었다”며 “민족대이동 기간이었지만 국민들께서 고향과 여행을 자제해 주셨다”고 했다.

또 “연휴 기간 동안 일일 평균 이동량이 19.3%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특별 방역 기간으로 보낸 특별한 추석이었지만 국민들께서 잘 협조해주셨다”고 했다.

이어 “추석 연휴에도 선별진료소는 정상 운영됐고, 의료진들은 연휴도 반납한 채 코로나 전선을 지켰다”며 “다행스럽게 국내 신규 코로나 확진자 수가 연휴 내내 두 자릿수로 유지됐고 감소 추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교통사고와 해양사고도 대폭 줄고 인명 피해도 최소화됐다”며 “이동량이 줄어 교통이 분산된데다 관계부처의 대비와 국민 안전 의식이 더해진 결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연휴기간 동안 있었던 경제에 관한 소식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분기 경제성장률이 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했고, 9월 수출액이 전년 동기보다 7.7% 증가하여 코로나로 인한 수출 감소에서 7개월 만에 증가로 돌아서고 올해 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했다.

이어 “우리의 방역이 세계의 모범으로 평가받는 이유는 경제에서도 이처럼 선방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같은 긍정적인 결과들은 국민들의 협조 덕분이다. 거듭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모두 일상으로 복귀하는 시간”이라며 “줄었다고는 해도 연휴 기간 동안 이동한 총 인원 수가 3100만명에 달한다. 이번 주말까지는 추석 연휴를 위한 특별방역기간이 이어지고, 코로나 확산을 최소화해야 되는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또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힘을 모아 확실한 진정세 이뤄내야만 지난 2개월 동안의 코로나 재확산 위기 국면을 벗어나 서서히 안정화 단계로 접어들 수 있을 것”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민생과 경제회복 속도도 여기에 달려있다”며 “K방역 성과 덕분에 경제적으로도 선방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오랫동안 경제적 어려움 겪고 있는 국민들을 생각하면 매우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4차 추경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인 경기대책을 펴오고 있지만, 근본 대책이 될 수 없을 것”이라며 “정부는 더욱 노력을 기울여 방역에서 확실한 성과를 만들고 민생과 경제를 조속히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