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수주 의혹 박덕흠 “물타기” 반발… 野내부 고심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국토위 간사 된 뒤 되레 매출 줄어… 與, 자기들 이슈 덮으려 공세” 주장
당내선 ‘제식구 감싸기 될까’ 우려
일부 초선 “김홍걸처럼 처리” 강경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인과 가족이 대주주로 있는 건설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1000억 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인과 가족이 대주주로 있는 건설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1000억 원대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이 21일 본인과 가족이 대주주로 있는 건설사가 피감기관으로부터 1000억 원대의 공사를 수주했다는 의혹에 대해 “여당발 이슈를 어떻게든 물타기 해보려는 정치 공세”라며 의혹을 전면 반박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주 물량의) 99%가 공개입찰이었다”며 “공개입찰 제도에서 누군가 특혜를 줄 수 있다면 정부가 만들어 놓은 입찰 시스템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대통령 아들이 취업을 하고 그 회사의 매출이 올랐으면 대통령이 도와줘서 그런 걸로 인정이 되는 것이냐”며 “나는 오히려 국토위 간사를 하면서 매출이 떨어졌는데, (여권의) 불합리한 공세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박 의원의 거취를 둘러싼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여당의 공세는 ‘추미애 이상직 윤미향 이슈 물타기’라는 견해가 많다”면서도 “여당이 김홍걸 의원을 시작으로 이상직 의원을 정리하려는 상황에서 우리는 ‘제 식구 감싸기’를 한다는 비판에 대한 고민이 있다”고 했다.

초선 의원들 사이에서는 특혜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가 나올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박수영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제명한) 김홍걸 의원과 똑같은 방식으로 처리돼야 한다”고 했다. 당 지도부가 이날 원내 지도부와 법률가를 중심으로 당내 긴급진상조사 특위를 구성하기로 한 것도 “당 차원의 조사가 없으면 초선 그룹에서 목소리를 낼 것”이라는 물밑 여론을 고려한 결과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중진 의원들 사이에서는 신중론이 많다. 한 중진 의원은 “단순 의혹만으로 희생양을 만들어선 안 된다”고 했다. 성일종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이상직, 윤미향, 김홍걸, 박덕흠 의원 누구든 다 묶어서 특검 같은 걸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공세의 수위를 연일 높여가고 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적반하장도 정도껏 하기 바란다”며 “지금 즉시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국회 역사상 최악의 이해충돌 당사자”라며 “공직자윤리법 부패방지법 위반, 제3자 뇌물죄에 해당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윤다빈 empty@donga.com·최혜령 기자
#국민의힘#박덕흠#특혜수주 의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