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피해 큰 취약계층에 맞춤형 지원…최대한 신속 집행”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9월 6일 14시 28분


코멘트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총리,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스1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참석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총리, 김태년 원내대표, 한정애 정책위의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스1
당정청이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경제 피해가 큰 계층을 우선 지원하겠다는 선별지원 방침을 공식화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김태년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은 이날 서울 종로구 국무총리 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 회의를 열고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및 4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모두발언에서 “8월 중순 코로나19 재확산과 최장기간 장마로 경제와 민생에 참으로 심각한 상황이 가중되고 있다”며 “특히 영세 자영업자와 근로 취약계층,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소득 감소, 일자리 어려움을 겪고 있어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 음식점과 카페는 오후 9시 이후 영업이 제한됐다. 뷔페, 노래방 등 12개 업종은 영업 금지됐다”며 “7월에도 전년 동기대비 제조업 취업자가 5만 명 이상 감소했다.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일용직 근로자는 43만 명 감소했다. 학생들은 개학 후에도 학교에 못가고 온라인 수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청년·실업자 등 고용취약계층, 소상공인, 저소득층 등 경제적 피해가 큰 계층을 중심으로 맞춤형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혜 기준을 확대하고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연말까지 집중할 것”이라며 “결정된 정책을 최대한 신속히 집행하고, 이행상황을 철저히 점검해 정책효과가 확실히 나타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이 안전하고 따뜻한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민생 안정대책도 추진하겠다. 연휴동안 빈틈없는 방역 체계를 강화하고 안전한 교통대책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번 추석 명절 간 대이동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추석 대이동이 있으면 다시 위험해질 수도 있다”며 “여러 가지 사정과 생각이 있겠지만, 이번 추석을 잘 넘겨서 코로나19 사태가 빨리 진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2차 재난지원금을 두고 있었던 ‘전국민 지급’ ‘선별 지급’ 논란을 언급했다. 그는 “지원 방법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들이 나왔다. 그런 모든 의견을 검토해 당정청이 결론을 내면 그 이유와 불가피성을 국민께 설명드려야 할 것”이라고 했다.

추경 집행을 위한 속도전도 다짐했다. 이 대표는 “민생 위기가 절박하다. 추경을 신속히 집행해 어려운 국민들에 도움을 빨리 드려야 한다”며 “추석 이전부터 추경 집행이 시작되길 바란다. 정부는 추경안 제출을 서둘러주고, 국회도 추경 처리를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