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무역항 남포시서 코로나 방역 강화…서열 3위 박봉주 파견

  • 뉴시스
  • 입력 2020년 8월 4일 07시 44분


코멘트

박봉주, 남포항 방역 사업 현지 점검 실시
남포 수출입품 검사 검역소서 방역 조치

북한이 무역항이 있는 남포특별시에 권력 서열 3위인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을 파견하는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활동을 강화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이어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지난달 말 개성시를 점검하는 등 북한 지도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주력하고 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4일 오전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며 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인 박봉주 동지가 남포시의 여러 부문사업을 현지 요해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들은 “박봉주 동지는 남포항의 방역 사업 정형을 현지에서 요해했다”며 “일꾼들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확대회의 정신을 높이 받들고 최대 비상 체제의 요구에 맞게 사고와 행동의 일치성을 보장하며 항만 작업에서 방역 규정을 더 엄격히 시행하도록 사업을 치밀하게 짜고 들어 악성 전염병의 유입을 철저히 차단할 데 대해 강조했다”고 전했다.

노동신문은 ‘검사검역을 보다 철저히 시행’이란 기사에서 “국가 비상 방역 체계가 최대 비상 체제로 이행된 데 맞게 전국의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방역사업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속에 남포 수출입품 검사 검역소에서 이 사업을 주도 세밀하게 내밀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이곳 검역소에서는 악성 전염병의 유입 공간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검사 검역을 보다 효율적이고 치밀하게 실시하고 있다”며 “입항하는 배들에 대한 전면소독을 엄격히 진행하고 납입물자들에 대한 방치 전 소독과 방치 후 소독을 어김없이 깐깐히 하고 있으며 소독수의 농도를 정확히 측정해 표준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소독 시 살균율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또 “하선 작업에 동원된 성원들이 출입 시 미립자 분무장치가 설치된 소독 통로를 반드시 통과하도록 하는 것을 비롯해 제정된 행동 질서와 방역 규율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남포특별시는 북한 중서부 대동강 하류 연안에 있는 항만도시다. 남포시는 일제강점기부터 평양의 외항으로서 북한 최대 무역항 역할을 해왔다.

남포시는 수도 평양시와 직접 연결되고 대동강 하류 연안 공업지구와도 연계된다. 이 때문에 이 도시는 화물 수송과 여객 수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평양과 연결되는 고속도로가 있어 남포시로 코로나19가 유입될 경우 평양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

이 밖에 신문은 ‘최대비상체제는 고도의 각성과 엄격한 준수를 요구한다’란 논설에서는 “최근 우리 당은 불법 귀향자에게서 악성 비루스 감염자로 의진할 수 있는 석연치 않은 결과가 나온 것과 관련해 해당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국가 비상 방역 체계를 최대 비상 체제로 이행하도록 하였으며 특급경보를 발령했다”고 월북한 탈북민 김모씨 탓에 코로나19가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