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금도 넘은 북한 도발 규탄…野, 국회 보이콧 멈추라”

  • 뉴시스
  • 입력 2020년 6월 17일 10시 39분


코멘트

"北 도발 반짝 충격효과 뿐…국민 불신 심어"
"추가 도발시 모든 책임 北에…국민 지킬 것"
대북전단 융단폭격 "사태의 발단…단호 대처"
"통합당, 무익한 국회 보이콧 멈추고 협조하길"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강력 규탄하면서 국회 보이콧중인 야당에 초당적 대응을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북쪽이 개성공단 내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것에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국가 간 외교에는 어떤 상황에도 넘지 말아야 할 금도가 있는데 판문점 선언의 상징을 폭파한 북쪽의 행동은 이 금도를 넘었다고 판단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북쪽의 이런 행동은 반짝 충격 효과는 있을지 모르나 한국인들의 마음에 불안과 불신을 심어 장기적으로 한반도 평화에 악영향을 가져올 뿐”이라며 “북쪽이 더 이상 도발을 중지하고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상 간 남북합의를 깨뜨리고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북한의 명백한 도발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대남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에도 지켜야 할 금도가 있다. 북한의 도발은 복잡한 한반도 상황을 더욱 어렵게 만들 뿐”이라고 성토했다.

김 원내대표는 “추가 도발이 있을 경우 북측이 모두 책임져야 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했다. 정부에 대해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그리고 침착하게 추진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남북관계를 악화시키는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9·19 군사합의는 한반도의 군사적 갈등을 완화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파괴할 일체의 겁박 행위를 해선 안 된다“고 가세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그 목적이 무엇이든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높이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북한에 강력히 요구한다“며 ”우리 군도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한치의 빈틈 없는 방어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도발 원인으로 대북전단 살포를 지목하며 엄중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정부는 현 상황이 발단이 된 전단살포를 엄격하게 다루는 동시에 북한의 어떤 추가 도발에도 강력히 대응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사태의 직접적인 발단이 된 전단 사태에 대해 정부는 단호하게 대처하기 바란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라고 호응했다. 이어 “국회는 남북합의 내용을 법제화하고 실천하는 노력을 서둘러야 한다”면서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추진을 촉구하기도 했다.

남인순 최고위원 역시 “이번 폭파사건의 계기가 된 대북전단 살포가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정부는 법적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해주길 부탁한다”고 했다.

미래통합당에 국회 정상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이 대표는 “코로나 국난과 비상경제 상황 속에서 남북한 문제까지 겹치고 있는데다가,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은 적기에 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조속하게 나머지 상임위도 구성해 일하는 국회를 완성해야 한다”며 “통합당은 무익한 보이콧을 멈추고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통합당이 국회에 임하는 자세는 20대 국회까지의, 종전의 자유한국당의 모습과 하나도 변함이 없는 것 같다”며 “총선에 나타난 국민의 뜻을 다시 한 번 새겨주기 바란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내우외환의 상황에서 정치적 경쟁을 극단으로 향하지 않게 통합당이 대승적 결단을 내리길 촉구한다”며 “확실한 변화는 말로만 하는 게 아니다. 변화 이상의 변화를 국회정상화라는 행동으로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코로나 보릿고개로 신음하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선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경을 이달말까지 마무리해야 한다. 여기에 남북관계 위기까지 엎친 데 덮친 상황”이라며 “국회 파행은 절대 오래가선 안 될 일이다. 통합당의 조속한 국회 복귀를 촉구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