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안철수 눈여겨봐야…정치 생각 있다면 지금이 타이밍”

  • 뉴스1
  • 입력 2019년 12월 18일 09시 10분


코멘트
유시민의 알릴레오 캡처 © 뉴스1
유시민의 알릴레오 캡처 © 뉴스1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8일 정치권의 선거제 협상과 관련해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대표를 눈여겨봐야 된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노무현재단 유튜브 ‘유시민의 알릴레오’에서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주요 정치인 중 비호감이 압도적으로 높은 1등은 안 전 대표인데 안티가 많이 나오고 있지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50%라도 도입한 제도에선 팬층이 확실하게 어느 정도 있는 정치인은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어 “지난 총선 때 국민의당은 25%가 넘는 정당 득표율을 기록했던 중도의 기반이 있다”면서 “그것이 유권자 안에 그대로 있고 결국 체현할 손학규 대표, 안철수 전 대표 등이 있어서 좀 눈여겨본다”고 전했다. 그는 “거기가 결집하면 꽤 폭이 넓은 중도세력을 결집할 수도 있겠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또 “안 전 대표가 선거제도가 바뀌고 나면 다시 정치에 들어올 가능성이 있다”며 “만약 정치를 하려는 생각이 있다면 지금이 타이밍이고 없다면 지금이라도 ‘없다’고 해야 하는데 안 하는 것을 봐선 (현재) 상황을 보는 것 같다”고 짐작했다.

또한 지지율이 낮은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이 선거제 협상 과정에서 비례대표 의석 배분에 참여가 가능한 정당 득표율 기준 상향 논의에 거부감을 보이지 않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중도진영의 세 규합 가능성도 점쳤다. 그는 “거기가 뭐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며 “안테나를 세우고 삐삐삐삐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선거제 협상에 대해선 “민주당과 정의당은 대화가 잘 되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연동형 캡 도입을 주장하는데 대해 “한국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비례대표를 모아서 연동형 비례대표를 가져가려는 논의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이사장은 검찰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국회 국정감사 때 사법개혁 법안 관련해 입법로비 활동을 안하겠다고 한 적이 있는데 민주당 최고위급 인사들 방에까지 검사들이 돌아다니고 있다”며 “윤 총장이 국회를 흔들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가결을 저지하겠다는 의사를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유 이사장은 “지금 검찰이 하는 것은 아주 고약하다”며 “검찰의 행동양식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의 국회 의결을 저지하겠다는 정치적 의사 표현으로 볼 수밖에 없는 국면”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전 의장을 국무총리로 지명한 배경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총선의 최대쟁점을 경제로 잡았다고 촉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으로 가는 과정에서 민주당이 직면하게 될 제일 불리한 이슈가 경제 파탄론이라는 터무니없는 내용의 한국당 공격이 이슈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당과 소통을 했을 것”이라며 “패스트트랙 정국이 끝나는 즉시 민주당의 주요 총선 공약은 경제·민생으로 집중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