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총선기획단 “전·현직 당 지도자급, 전략지역 출마하라”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17일 11시 46분


코멘트

"전략지역, 해당지역구에서 인근까지 영향 줄 곳"
"자역구, 여의도硏에 자료…누구나 가능한 곳으로"
구속력? "공천위가 안을 만들면 조금씩 가감해"
여성 후보, 65세 이상 신인 아니라도 가점 유지
기조단체장 등 사퇴하고 출마시 최대 30% 가점

자유한국당이 17일 전·현직 당 대표를 비롯해 당에서 지도자급 위치에 있는 정치인을 향해 이번 총선에서 전략지역에 출마하라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이들을 향해 “당과 협의해 전략적 거점지역에 출마해 이번 총선을 이끌어 주실 것을 권고한다”며 총선기획단 회의 결과를 전했다.

이 밖에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정치 신인이나 청년이 아니더라도 여성 후보라면 모두에게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결정했다.

전 대변인은 “21대 총선에서 여성 정치 참여의 폭과 깊이를 확대하고 정치적 양성 평등을 지향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국당은 만 59세 이하 여성 신인에게 30% 가산점을 부여한다. 만 60세 이상일 경우 여성신인이라면 20% 가산점을 줄 방침이다. 신인이 아니어도 여성이라면 연령과 무관하게 최소 10% 이상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단 만 44세 이하 여성에게는 청년 가산점이 적용된다.

기초단체장 등을 중도에 사퇴하고 출마하면 페널티가 주어진다. 광역·기초단체장의 경우 30%, 광역·기초의원은 10%를 감점처리한다.

한국당 총선기획단장을 맡고 있는 이진복 의원은 브리핑이 끝난 뒤 ‘전략적 거점지역’이란 무슨 말인지 기자들이 묻자 “언론에서 쓰는 말 중에 ‘험지에 나가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사지에 나가라’는 말과 똑같다. 모양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이 계속 여론조사를 해왔고 지역을 평가해온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중에 노력하면 당선이 가능한 지역, 그 분이 그 지역구에서 출발해 인근 선거구까지 영향을 주기 위한 곳을 전략지역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어떤 구속력이 있는지 묻자 “결국 공천관리위원회가 하게 된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 그런 안을 만들어 드리면 그것을 기준으로 삼아 조금씩 가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희가 말하는 내용이 어느 분에게 해당되는지 아실 것이다. 그 차원에서 공관위에서 검토해서 하겠다”고 말했다.

지금 대표이거나 당 지도부도 해당되는지 묻자 “그 부분은 지도부에서 판단할 것이다. 전부 논의하겠죠”라고 했다. 전·현직 모두 포함된다는 것인지 재차 묻자 “모든 지도자들에게 다 해당된다. 누구에게만 적용되는 것 아니다”라고 분명히했다.

현재 논의되는 지역구에 대해서는 “총선기획단에서는 그것을 따로 정하진 않았다. 자료는 당 사무처 여의도연구원에 있다”며 “누구나 가능한 지역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전략지역을 추려서 분류할 것인지에는 “당연히 그렇게 하겠다”고 말했다.

여성 후보자 가점에 만 59세도 포함한 것에 대해서는 “앞서 여성 의원들의 이의제기가 있었다. 청년 가점을 주면 59세 이상은 출마하지 말라는 것이냐는 말이 나왔다”며 “여성 청년에게 기회를 주려고 했던 것인데 그렇다고 과거보다 못한 것을 할 수는 없지 않나. 그래서 59세 이상인 여성에게도 (가점을) 유지하고 그 이하 연령 여성에게는 가점을 더 줘서 여성들에게 기회를 더 주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중도사퇴자 감점에 대해서는 “기초단체장이나 광역·기초의원을 하다 국회의원에 출마하려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이 사표를 내면 보궐선거가 발생해, 지자체가 그 경비를 전부 부담하게 된다. 그 비용이 약 5억원”이라며 “이는 지방에서 큰 부담으로 다가와 비판 여론이 많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국민 혈세를 선거 때문에 자꾸 쓰는 것은 옳지 않으니 지양하자는 차원에서 감점이란 고육지책을 쓸 수밖에 없었다”고 부연했다. 이에 대해 30% 감점 기준은 높은 것 아니냐고 묻자 “그렇다. 단체장의 경우 그 정도는 감안하고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