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향하는 강경화 “한일 외교장관 회담, 계속 조율 중”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15일 13시 24분


코멘트

강경화 "꼭 한번 보기로"…모테기 "단시간이라도 만날 것"
한일정상회담 관련 사전 조율할 듯…핵심 의제는 징용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오는 15~16일(현지시간) 열리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스페인으로 출국했다.

일본 언론을 통해 한일 외교장관회담 무산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강 장관은 일본 측과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면서 막판 성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강 장관은 15일 인천국제공항에서 한일 외교장관회담과 관련, “시간 빡빡해서 조율에 어려움이 있지만 양측이 꼭 한 번 서로 보자는 뜻은 있어서 계속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날 NHK는 ASEM 외교장관 회의에 맞춰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과 강 장관 간 양자 회담이 추진됐지만 일정 조율이 이뤄지지 않아 불발로 끝나게 됐다고 전했다.

다만 모테기 외무상은 “단시간이라도 강 장관과 만나 의견을 교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고 NHK는 전했다.

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은 이번 만남을 통해 약 열흘 뒤에 있을 한일 정상회담 관련 사전 조율을 진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일은 오는 23~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별도의 양자회담을 여는 방안에 공감대를 갖고 최종 조율 중인 것으로 보인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 13일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개별 회담을 예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양자 회담을 조율 중이라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정식 ‘회담’을 통해 마주앉아 양국 현안을 논의하는 것은 지난해 9월 유엔 총회 계기 한일정상회담 및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이후 처음이다.

두 정상은 지난달 4일 태국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다자회의 계기에 11분 동안 ‘깜짝 환담’을 갖기도 했지만, 형식이 갖춰진 정상회담은 아니었다.

한일 양국은 성과있는 정상회담을 열기 위해 갈등의 핵심인 강제징용 문제 해결방안에 관한 접점을 찾아야 하지만, 입장차가 현격한 데다 남은 시일이 촉박해 결론 도출이 쉽지 않다는 점이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국내에서는 강제징용 해법으로 문희상 국회의장이 기억·화해·미래 재단을 설립해 한일 양국 기업과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낸 성금으로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관련 단체들의 잇따라 반발하고 있다.

한편 ASEM 외교장관 회의에서는 다자주의 재활성화, 유럽과 아시아 간 지속가능한 연계성 구축, 주요 지역 및 국제 현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강 장관은 내년 제2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 서울 개최 및 파리 협정 이행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기여하고 있는 한국 정부의 노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 아셈 회원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