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의원 15인,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원천무효 선언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4일 09시 04분


코멘트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수민 의원, 이동섭 의원 등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News1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김수민 의원, 이동섭 의원 등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News1
바른미래당의 갈등이 퇴진파 하태경 최고위원의 징계로 증폭된 가운데 바른미래당 의원 15명이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하태경 최고위원 징계에 대해 원천무효라고 밝혔다.

이들 의원 15명은 손학규 대표가 하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끝내 고수한다면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앞서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지난 9월18일밤 손학규 대표에 대한 비판 발언을 이유로 하 최고위원에게 당직직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내렸다. 해당 발언이 나온지 4개월 만이다.

이날 바른미래당 의원 15명(권은희·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오신환·유승민·유의동·이동섭·이태규·이혜훈·정병국·정운천·지상욱·하태경)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징계 결정 자체가 원천무효라고 밝혔다.

의원들은 먼저 “이번 징계결정 전 과반의 최고위원들이 정치적 중립성을 상실한 안병원 윤리위원장 불신임요구서를 당대표와 최고위원회에 제출했다”며 “불신임요구서 제출과 함께 당헌당규에 따라 윤리위원장은 자격을 상실한 것”이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두 번째로 징계 내용이 부당하다”며 “윤리위가 징계사유로 든 당시 하 최고위원의 발언은 민주주의 정신을 저버린 구태정치인의 일반적 행태를 지적한 것으로 일부 오해소지가 있었다 해도 당사자가 네 차례나 사과의 뜻을 밝혔고 손 대표도 이를 수용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의원들은 이어 “세번째로 징계의 의도가 불순하기도 하다”며 “이번 징계는 공교롭게도 ‘추석까지 당 지지율이 10% 이상 되지 않으면 대표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는 요구가 터져 나온 직후였다. 손 대표가 당권 유지를 위해 윤리위원회를 동원해서 반대파를 제거한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정치적 발언을 이유로 당원들이 선출한 최고위원을 중징계에 처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윤리위원회를 동원해서 반대파를 제거하는 비겁한 정치로는 실타래처럼 엉킨 당내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손 대표는 당을 극단적인 갈등과 분열로 몰고 가는 잘못된 징계결정을 즉각 바로잡아야 한다”며 “하 최고위원에 대한 부당한 징계를 끝내 고수해 당을 걷잡을 수 없는 혼란 상황으로 몰고 간다면 우리는 중대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그러면서 “손 대표는 국민과 당원에게 선언한 당 지지율 10% 미만 시 사퇴약속을 즉각 이행하라”며 “약속을 어기는 정당은 그 어떤 국민적 신뢰도 결코 받지 못함을 명심하고 대국민 약속을 이행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태규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윤리위원장 자격 문제도 문제지만, 징계 내용이 굉장히 비열하다는 점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며 “4개월 지난 건으로 징계 올리는 부분은 추석까지 (지지율) 10% 안 되면 사퇴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물타기’ 위한 술수”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