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정인 “‘트럼프 친서’, 북미 간 새로운 가능성 열린 것”

  • 뉴스1
  • 입력 2019년 6월 12일 10시 44분


코멘트

‘평화를 창출하는 한미동맹’ 세미나서 기조연설
“文대통령도 핀란드서 낙관적 전망…금명간 움직임 예측”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외교부 주최로 열린 ‘평화를 창출하는 한미동맹’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6.12/뉴스1 © News1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외교부 주최로 열린 ‘평화를 창출하는 한미동맹’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6.12/뉴스1 © News1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는 12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전날(현지시간) 친서를 받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북미 간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특보는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외교부와 세종 미국연구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한 ‘평화를 창출하는 한미동맹’ 세미나 기조연설에서 “오늘 싱가포르 북미회담이 개최된 지 1주년이 되는 날인데 트럼프 대통령이 좋은 뉴스를 전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내용이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그 동안 전혀 대화나 컨택이 없었던 점을 감안했을 때 북미 간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핀란드 헬싱키에서 북미, 남북 대화가 곧 열릴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해줬기 때문에 하노이 회담 이후 어려움이 있었지만 금명간 한미, 남북, 북미 움직임들이 있지않을까 예측한다”고 내다봤다.

문 특보는 이어 한미 동맹이 한반도 평화에 기여할 것이며 그 방법으로는 피스 키핑(peacekeeping), 피스 메이킹(peacemaking), 피스 빌딩(peace building)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미 동맹의 공고함을 통해 군사 억제력을 구축하겠다고 하는게 평화 유지(peacekeeping)의 핵심이고 우리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종전 선언을 통해 휴전 협정 체제를 평화협정 체제로 바꿔나가는 작업을 함으로써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피스 메이킹”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보통 분쟁이 일어난다는 것은 서로 간 목적 부적합성이 있기 때문”이라며 “남북 목적이 같아지면 전쟁이 일어날 이유가 없고 그렇다면 항구적 평화가 가능해지는 것 아니냐”며 ‘평화 구축’을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평화 경제론은 남북 사이의 물자가 자유롭게 오가는 사실상의 통일이 기본 구상인데 유엔(UN), 미국 제재 때문에 쉽지는 않다”면서도 “한미 동맹이 이 세 가지 분야에 다 공헌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가령 DMZ에서 지뢰 폐기하는데 미국 도움 절대적으로 필요할 수 있고, 서해에서 남북 긴장상태 유지되고 있는데 이를 풀어나가는데도 미국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김일성, 김정일 위원장이 살아있을 때도 한미 동맹이 적대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한 주한미군 주둔을 명시적으로 반대할 이유가 없다 했고, 김정일 위원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났을 때도 비슷한 얘기를 했었다”고 전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모두 동의하지는 않지만 김정은 위원장에게 긍정적인 시각을 보임으로써 책임있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하는데 여기에 우리가 주목할 필요가 있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문 특보는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 학계를 대표해 특별수행원으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방북에 동행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