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발언 파장…與 “제명하라”격앙 · 황교안 “부적절 측면 多” 사과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5월 31일 18시 04분


코멘트
정용기 정책위의장. 사진=동아일보DB
정용기 정책위의장. 사진=동아일보DB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보다 지도부로서 더 나은 면도 있다”는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의 발언에 대해 “부적절한 측면이 많았다”며 유감을 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정 정책위의장의 제명을 요구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31일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제4차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북한 김영철 전 통일전선부장 등의 숙청설과 관련해 “지도자로서 조직과 국가를 이끌어가려면 신상필벌이 분명해야 하는데 김정은은 잘못하니 책임을 묻는다”며 “북한 김정은에게서 야만성, 불법성, 비인간성을 뺀다면 어떤 면에서는 지도자로서 문 대통령보다 더 나은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이어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대일·대미관계가 엉망진창이 됐는데도 책임져야 할 사람에 책임을 묻지 않고 이번에 힘없는 외교부 참사관 한 명을 파면시켰다"며 "이런 사태를 놓고 문 대통령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서훈 국정원장,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북한처럼 처형이 아니라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래서 역설적으로 제가 오죽하면 김정은이 책임을 묻는다는 점에서는 문 대통령보다 지도자로서 낫다고 말하겠는가"라고 재차 강조했다.

해당 발언이 논란이 되자, 황 대표는 즉각 유감을 표하며 진화에 나섰다.

황 대표는 연석회의 비공개 강연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 정책위의장의 발언에 대해 “부적절한 측면이 많고 과한 부분이 있어서 국민들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정 정책위의장 발언의 취지는 정부가 책임감 있게 행정을 해야 하고,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러나 부적절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정 정책위의장의 발언에 강하게 반발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헝가리 유람선 사고 대책으로 여념이 없는 대통령을 이렇게 저열한 방식으로 공격을 해야 직성이 풀리나. 온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는데, 이렇게 자극적이고 몰지각한 언어로 대통령을 욕보여야만 야당의 할 일을 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김정은의 수석대변인’이라고 폄하하더니 이제는 대놓고 김정은 위원장이 더 나은 지도자라고 말하며 대통령을 비하하고 조롱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행했다고 주장되는 ‘숙청’은 민주주의 대한민국의 행정 행위와 직접 비교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 정 정책위의장은 과연 대한민국 국회의원이 맞나?”라면서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을 직접 비교하면서 국민에게 대통령을 얕잡아보고, 모멸감을 안겼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정책위의장은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자유한국당은 정 정책위의장을 제명하라”고 요구했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