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보내야되나 말아야되나”…바른미래, 이언주 딜레마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일 16시 05분


코멘트

징계 논의에 갈등 격화…“탈당해라”vs“손학규, 집에 갔으면”
보수 인사들도 ‘난색’…“오히려 이언주 돕는 꼴” 지적도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4.2/뉴스1 © News1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이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4.2/뉴스1 © News1
4.3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경남 창원시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재환 창원성산 후보 지지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4.2/뉴스1 © News1
4.3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경남 창원시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재환 창원성산 후보 지지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4.2/뉴스1 © News1
바른미래당이 2일 이언주 의원과 관련해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당내에서는 이 의원을 출당시켜야 한다는 의견과 이에 반대하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이 의원이 창원성산에 상주하며 보궐선거를 지원하고 있는 손학규 대표를 향해 “찌질하다”고 발언하자, 바른미래당 일각에서는 이에 대한 불만이 폭발했다. 게다가 이 의원이 자신에 대한 비판에 정면으로 반박하며 갈등을 격화시키고 있다.

당초 당내에서는 이 의원의 지속적인 보수성향 발언에 대해 그 수위를 두고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던 상황이었다. 이 의원이 손 대표를 향해 원색적인 발언까지 하자 ‘선을 넘었다’며 비판이 쏟아지는 것이다.

당내 불만이 촉구하자 바른미래당 윤리원회는 이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를 시작했다. 임재훈 의원은 전날(1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 소속 후보를 위해 당원으로서 책임은 다하지 않으면서 당의 대표와 후보를 폄훼하고 있다며 “탈당을 통해 본인의 거취를 분명히 하라”고까지 발언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갈등에 기름을 부었다. 그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징계 논의와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비판할 것을 비판한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아울러 현재 진행되는 창원성산 선거와 관련해서는 한국당에 내주고 야권 단일화를 해야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그는 이날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서 “야당이 지리멸렬한 것에 대해 야당은 뭐하고 있느냐는 국민의 명령이 거세다”며 “단일화가 자존심이 상하지만 (보궐선거에서) 10%도 얻지 못한다면 국민의 명령에 역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자신에 대한 징계 논의는 자신이 ‘선거제도 개편’을 사법개혁안과 연계한 패스트트랙(신속처처리 안건)에 반대하기 때문이라고 규정하며 “저는 (패키지 패스트트랙을) 막아낼 때까지 끝까지 안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손 대표를 겨냥해서는 “자신들의 입지를 위해 국민적 명령 무시를 계속할 바에는 집으로 가셨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의 이같은 태도에 당내 보수성향 의원들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보수성향 의원들은 당 지도부가 강하게 주장하고 있는 선거제 개편 패스트트랙 당론 채택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를 의원총회에서 부결시키기 위해선 반대 의원 한명이 아쉬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이 의원의 태도는 한국당보다 더 오른쪽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바른정당 출신의 하태경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의원은 태극기 세력까지 합치자는 주장을 공개적으로 하지 않나. 이 의원은 개인플레이”라며 “거긴 아주 강성보수 노선”이라고 선을 그었다.

보수성향이 아닌 당내 인사들도 이 의원을 ‘출당’ 조치까지 하는 것에는 탐탁치 않은 모습이다. 외려 이 의원의 ‘피해자 코스프레’를 도울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당내 관계자도 “이 의원은 누가 봐도 나가고 싶어 하는 것 같은데 출당 조치를 하는 것은 오히려 이 의원을 돕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는 지난달 29일 회의를 통해 이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착수했다. 윤리위가 이 의원을 징계처분한다면 당헌당규에 따라 징계 수위를 제명, 당원권 정지, 당직 직위 해제, 당직 직무정지, 경고로 구분해 심사·의결·확정하고 그 결과를 당 최고위원회의에 통보한다.

윤리위는 오는 5일 이 의원에게 출석 혹은 서명을 통한 소명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