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호출 무응답’ 윤지오 청원에 답변…경찰 “진심 사과”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일 16시 23분


코멘트

"미흡한 업무처리로 심려 끼쳐 죄송…무거운 책임감"
"신변보호팀 24시간 밀착 보호…스마트워치 긴급점검"

경찰이 비상호출에도 9시간 가량 응답하지 않았다며 상황 설명과 함께 사과를 요구한 배우 윤지오씨의 청와대 국민청원에 1일 공식 사과했다.

관할 동작경찰서장이 윤 씨를 찾아 직접 사과한 데 이어 원경환 서울지방경찰청장까지 거듭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원 청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 공식홈페이지와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된 국민청원 답변에서 “보복이 우려되는 중요범죄 신고자나 피해자 보호는 경찰의 중요한 본분임에도 이번 사건에 미흡한 업무처리로 윤 씨는 물론 국민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이어 “특히 국민적 공분이 큰 사건의 주요 증인으로서 진실규명을 위해 온갖 고초를 마다하지 않고 있는 윤 씨에 대한 신변보호를 소홀히 한 점에 대해 서울경찰의 책임자로서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씨가 느꼈을 불안감과 경찰에 대한 실망감과 절망감, 그리고 국민 여러분들의 분노를 생각하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재차 사과했다.

‘장자연 리스트’ 사건의 목격자 윤 씨는 지난달 30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안녕하세요. 증인 윤지오입니다’라는 청원글을 게시했다.

거주하고 있는 집의 환풍구·잠금장치가 훼손됐고, 반복되는 정체모를 소리에 신변의 위협을 느껴 비상호출 했지만 경찰이 9시간 이상 응답하지 않았다며 상황 설명과 사과를 요구한다는 청원이었다.

해당 청원은 게시 하루 만에 20만 명 동의를 이끌어 내 답변 기준을 충족했다.

답변자로 나선 원 청장은 “자기 잘못에 대한 솔직한 고백 없는 반성은 국민들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한다”며 경찰의 대응이 늦어졌던 경위에 대해 설명했다.

원 청장은 우선 스마트 워치의 긴급호출 버튼을 누르면 112로 신고가 자동접수 되고, 신변보호 담당 경찰관에게 알림 문자가 자동 전송된다는 기본 운영 원리를 설명했다.

원 청장은 “지난달 30일 오전 5시55분께 윤 씨가 긴급 호출을 했을 당시 112 상황실로 신고가 접수되지 않아 지역경찰관이 출동하지 못했다”면서 “112 신고가 자동 접수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경찰청에서 스마트워치 개발업체 등과 함께 기기 결함 가능성 등을 포함하여 그 원인을 정밀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신변보호 담당 경찰관에게는 신고 직후 알림 문자가 전송되었으나, 담당 경찰관이 이를 제때 확인하지 못하여 연락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며, 이러한 업무소홀에 대해서도 엄중히 조사해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스마트워치 긴급 신고 시스템 미작동 및 담당 경찰관의 부주의로 인해 극심한 불안감을 느끼셨을 윤 씨에게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원 청장은 “윤 씨에게는 동작경찰서장이 31일 오전 0시15분께 숙소에 직접 찾아가 면담하면서 경찰의 부족했던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신변보호에 있어 필요한 사항을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된 스마트워치를 교체 지급하고, 윤 씨가 현재 숙소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어 새로운 숙소로 옮겼다”며 “신변보호 특별팀을 구성해 24시간 동행하며 밀착 보호토록 조치했다”고 덧붙였다.

경정급을 팀장으로 한 신변보호 특별팀은 심리전문요원, 무도유단자 등 5명의 여경으로 구성돼 윤 씨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돕고 있다는 게 원 청장의 설명이다.

원 청장은 “동작경찰서장이 윤 씨 면담 과정에서 스마트워치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우려해 국민청원 글을 내려 달라는 표현을 한 부분이 있었다”면서 “이 자리를 빌어 제가 대신 사과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원 청장은 조치방안의 일환으로 신변보호 시스템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경찰이 관리 중인 2500대의 스마트 워치 전체에 대해 긴급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마트 워치 전체에 대해 112 긴급 신고 담당자 알림 기능의 정상작동 여부, 신고자 위치 측정 정확성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 오류를 예방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씨가 호소했던 숙소의 기계음 소리, 떨어진 환풍기, 출입문의 액체 등에 대해서는 과학수사에서 현장감식을 실시했고,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윤 씨에게 알려드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원 청장은 “신변보호 정책을 다원화하고 내실있게 운영하여 범죄피해자나 신고자 등이 안전한 환경에서 보호받으며 형사절차 과정에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며 “윤 씨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