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북미회담 막판까지 ‘중재자’ 전력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22일 06시 07분


코멘트

정의용-볼턴 보좌관, 주말 서울서 막판 협의 가능성
文대통령 “트럼프 대통령 요구하면 역할 맡을 각오”

문재인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통화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그동안 북미 간 실무협상의 진척 사항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제공·뉴스1DB) 2019.2.19/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차 북미정상회담을 8일 앞둔 19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통화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그동안 북미 간 실무협상의 진척 사항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청와대제공·뉴스1DB) 2019.2.19/뉴스1
역사적인 2차 북미정상회담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주도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회담이 시작되기 전 마지막 순간까지 ‘중재자’ 역할에 전력할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이번 회담 결과에 따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등을 비롯해 남북 경협에 탄력이 붙을 수 있다는 점에서 청와대는 그 어느 때보다 북미회담 성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는 2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중심으로 국가안보실, 국가정보원, 외교부, 통일부 등 각 부처 당국자들이 비상대기하며 북미회담 추이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각 부처는 대미, 대북 채널을 총가동해 협상 전망과 추이를 가늠하고 있다. 때로는 직간접적인 접촉과 대화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번 주말 방한할 것으로 예상되는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과 회동하며 북미정상회담 의제와 관련해 최종 조율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볼턴 보좌관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렸던 1차 북미정상회담에 참석했고 김 위원장 등 북한 관리들과의 논의 테이블에도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했다는 점에서 정 실장과의 면담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오후 춘추관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가 확인해드릴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양해바란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도 이같은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북미회담이 시작되기 마지막 순간까지 중재자의 역할에 전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9일 밤 10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35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남북 사이의 철도 도로 연결부터 남북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고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견인하기 위한 상응조치로서 한국의 역할을 활용해달라는 뜻으로 이같은 의사를 전달한 것이다.

실제로 북미 간 혹은 남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조치의 일환으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경협 등 구체적인 단계까지 논의가 진척됐을 가능성도 있다.

이와 관련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에서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하며 그 결과를 문재인 대통령과 공유해야 하기에 직접 만나기를 고대한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0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대해 뭔가 상응조처를 해야 되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지 않겠느냐”며 “그런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서 문 대통령께서 당신이 쓸 수 있는 카드의 종류를 우리가 늘려줄 수 있다라는 의미로 저는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