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적 협력”vs“완전한 비핵화”…2차 북미회담 온도차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9일 17시 25분


코멘트

與 “평화체제 구축 위해 야권 초당적 협력 촉구”
野 “완전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 도출되어야”

© News1
© News1
여야는 9일 제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베트남 하노이로 결정된 것과 관련, 성공적인 북미회담 개최를 한 목소리로 촉구하면서도 세부적으로는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고,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완전한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날짜에 이어 장소까지 하노이로 확정되었고 실무회담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다”며 “이번 평양에서 있었던 2박3일간의 북미간 실무협상은 27일로 다가온 제2차 정상회담에서 구체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양국의 정상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2차 북미회담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다시 없는 기회라는 생각으로 그 성공을 위한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한국당도 시대착오적 반북 대결주의에서 벗어나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함께 힘을 보태는 동반자가 되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오랜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길 기대한다”고 밝혔고,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각 정당이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대변인은 “엇박자를 내는 목소리 등은 자중해야 한다”면서 “황당무계한 주장을 일삼는 자유한국당은 자중해야 한다. 기괴한 주장을 멈추지 않는다면 평화가 정착된 한반도에서 한국당의 설 자리는 없을 것”이라고 협력을 당부했다.

한국당 등 야권도 북미정상회담의 성공 개최를 촉구하면서도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이 반드시 도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북한 비핵화 로드맵’이 도출되지 않는다면, 대한민국은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모두 잃을 수 있다는 것”이라며 “정부·여당의 미온적 태도야말로 돌이킬 수 없는 역사의 과오로 기록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북한의 비핵화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특히 “역사적으로 보면 베트남의 평화협정도 결국 베트남의 공산화를 가져왔다”며 “만일 완전한 ‘북핵 폐기’ 약속과 이행이 없는 상태에서 우리의 안보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섣부른 합의가 이뤄진다면, 한반도의 영구적 평화체제와 번영이라는 우리의 숙원은 요원해질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조치와 이에 따른 미국의 상응조치와 관련한 구체적인 합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미국 폼페이오 장관이 ‘베트남의 기적은 당신의 것이 될 수 있다’고 말한 바와 같이 베트남이 걸었던 경제성장의 길을 북한이 따라갈 수 있도록 상응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북한도 개혁개방이 경제성장은 물론 평화보장과 체제안정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