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대 부상한 ‘박근혜’…황교안·홍준표 ‘사면’, 오세훈 ‘극복’ 셈법은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8일 14시 51분


코멘트

전당대회 19일 앞으로 다가오자 표심 계산에 몰두

왼쪽부터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뉴스1
왼쪽부터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홍준표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뉴스1
2·27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주요 후보들 간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여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등 뚜렷한 성향차를 드러내고 있다. 전당대회가 불과 19일 앞으로 다가오자 표심을 계산하면서 수싸움에 몰두하는 모습이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박 전 대통령을 뛰어 넘어야 한국당이 국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며 의견 충돌을 빚었다.

박 전 대통령이 전당대회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은 TK(대구·경북) 등 전통적인 보수층의 표심을 잡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아직 박근혜 향수가 남아 있는 지역 특성을 감안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박 전 대통령 집권 당시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 전 총리와 역시 보수층을 기반으로 한 홍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주장하고 있다.

포문은 홍 전 대표가 먼저 열었다. 그는 박 전 대통령 ‘석방’과 ‘사면’ 등 명예회복을 위한 ‘범국민 저항 운동’을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황 전 총리는 명확하게 사면이라는 단어를 꺼내들지는 않았지만 ‘국민통합 차원’이라는 입장을 통해 사실상 홍 전 대표의 주장에 동조하는 모습이다.

황 전 총리가 당권을 쥘 경우 ‘도로 탄핵당’이 될수 있다고 주장한 바 있는 홍 전 대표가 돌연 박 전 대통령 사면 카드를 꺼내든 것은 전체 책임당원의 30% 가량을 차지하는 TK의 표심을 자극해야 한다는 생각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홍 전 대표는 친박계와는 선을 긋고 있지만 황 전 대표에 대한 ‘탄핵 책임론’이 좀 처럼 힘을 못 쓰자 보수층의 전반적인 지지를 위해 이같은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분석이다.

황 전총리는 명확한 입장 표명 없이 ‘국민통합’을 위해서라는 우회적 표현으로 사실상 사면에 대한 찬성 입장을 밝히고 있다. 당 안팎에서 탄핵 당시 무엇을 했냐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사면을 주장하기보다는 우회적인 표현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황 전 총리는 구속 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로부터 ‘박 전 대통령의 접견 거부’를 받았다는 주장 등이 나오고 있어 향후 어떤 공식적인 입장을 밝힐지 주목된다.

오 전 시장은 당권 도전 출마 일성으로 “정치인 박근혜를 넘어서야 하며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황 전 총리, 홍 전 대표와는 확실한 차별성을 부각시켰다.

당내 친박계 의원들이 지지를 받는 황 전 총리와 원외 당협위원장과 열성 지지층을 가진 홍 전 대표가 주도하는 ‘박근혜 사면’ 경쟁에 뛰어들기보다는 비박계 중도 세력이라는 장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