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연일 ‘보수대통합’ 군불때기…야권 정계개편 가시화되나

  • 뉴시스
  • 입력 2018년 10월 15일 09시 30분


코멘트
자유한국당이 연일 ‘보수대통합’ 논의에 군불을 지피고 있다. 재야의 보수인사 영입도 공식화했다. 보수의 궤멸을 막고 집권 여당의 독주를 견제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향후 야권 정계개편 가능성에 시선이 쏠린다.

한국당은 최근 보수대통합의 당위성을 역설하며 ‘인재 영입’에 방점을 찍고 있다. 야권 차기 주자로 불리는 외부 인사들의 영입도 공식화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의 입당을 추진 중이다.

바른미래당에도 잇단 구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전권을 쥔 전원책 위원은 연일 ‘보수 단일대오’를 앞세우고 있다. 그는 통합전당대회 필요성을 역설한 데 이어 조강특위 출범 당일인 11일 “(다른 정당) 일부 중진 의원에게 만나고 싶다는 의견을 통보했다. 곧 일정을 잡겠다”며 통합 작업에 착수했음을 알렸다.

한국당의 보수대통합 작업 가시화는 2020년 차기 총선이 다가오는 국면에서 야권이 분열된 상태로는 더이상 집권여당에 맞설 수 없다는 인식 때문이다. 내년 초부터 예상되는 전당대회에 당 안팎의 보수 차기주자들을 총출동시켜 당 주도의 야권 정계 재편을 이루고 총선에서 돌파구를 찾겠다는 복안으로 해석된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뉴시스에 “비대위의 역할은 내적으로 혁신, 외적으로 보수대통합이다. 조강특위가 출범했으니 이제 보수대통합작업을 시작하려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막는 대의에 동의하는 누구라도 만나 취지를 설명하고 함께하자는 제안을 하겠다”고 했다.
일각에선 한국당의 인적쇄신 성과가 야권발 정계개편 논의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인적쇄신 작업에 착수한 조강특위, 비대위가 특정 계파를 축출할 경우 당대당 통합 대상으로 지목되는 바른미래당 내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에게 합류 명분을 제공하고 통합을 앞당길 수 있다는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이 최근 안보 및 대북관을 놓고 노선 갈등을 드러내는 등 내홍을 보이는 모습이 이런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하지만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한국당의 움직임에 불쾌한 반응을 드러내고 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전원책 위원의 보수대통합 발언들에 12일 “한국당은 다음 총선에서는 없어져야 할 정당이다. 결국 수구보수로 한 쪽으로 밀려날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유승민 의원에 대해서도 “개혁보수를 위해 한국당에서 나온 분인데 쉽게 호락호락하게 나올 분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정계개편 방향에 대해서도 다른 구상을 드러냈다. 그는 “왼쪽에 더불어민주당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른미래당이 중심이 되는 중도개혁 정당이 양대 정당으로, 그 오른쪽에는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 (가장) 왼쪽에는 정의당, 이렇게 커다란 다당제를 만드는 게 정치구조 개혁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