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vs 안희정 vs 非盧… 민주 대선후보 경선 3각구도로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 정국]경선룰 확정… 경선 레이스 시동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후보 레이스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추격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김부겸 
의원(왼쪽부터)이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권 공동정부 추진 대선주자 초청 좌담회’를 시작하기 전 서로 자리를 양보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후보 레이스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추격하고 있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김부겸 의원(왼쪽부터)이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권 공동정부 추진 대선주자 초청 좌담회’를 시작하기 전 서로 자리를 양보하고 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24일 확정된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 경선룰은 결선투표와 완전국민경선 도입이 핵심이다. ‘중위권 주자 배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문재인 전 대표가 지지율에서 가장 앞서 있고, 당 지도부가 친문(친문재인) 색채가 강하다는 점 때문에 제기될 수 있는 공정성 논란을 사전에 막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경선룰을 둘러싼 파열음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은 경선 규칙 결정에 나란히 반발했다. 그 대신 두 사람은 이날 이재명 성남시장과 만나 “야권 공동정부 수립이 필요하다”며 공동 전선을 구축했다.

○ 非文 의견 대폭 수용하고 ‘스피드’ 강조

 결선투표 등은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주자들이 강하게 요구했던 사항들이다. 민주당은 전당대회에서 대의원·권리당원에게 더 많은 가중치를 줬지만 이번에는 당원과 국민이 같은 ‘1인 1표’의 권리를 행사하도록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지난해 초 대거 입당한 ‘온라인 당원’들이 친문 성향이 강하다는 점을 고려했다”며 “당원의 가중치가 없다는 점을 문 전 대표 측이 아쉬워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했다.

 1위 후보가 50% 미만 득표율을 기록할 경우 열리는 결선투표도 ‘막판 뒤집기’를 노리는 중위권 주자들이 요구했던 사항이다. 박 시장이 요청한 ‘광장 투표함 설치’도 반영됐다.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했으니 경선에 참여하라”는 지도부의 뜻이 투영된 것이다. 경선 본선 참여 후보 수를 6명으로 정한 것도 최대한 많은 후보를 경선에 참여시킴으로써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금태섭 전략홍보위원장은 “헌법재판소에서 탄핵 인용 결정을 내리면 탄핵 결정일로부터 60일 안에 대선이 치러지기 때문에 경선 기간을 25일 정도로 잡았다”며 “선거일 31일 전에 후보 선출을 완료할 것”이라고 했다. 조기 대선 시 자치단체장들은 선거 30일 전까지 사퇴해야 한다는 선거법 조항을 감안한 일정이다. 민주당 대선 주자 중 문 전 대표와 김 의원을 제외하면 모두 현역 자치단체장들이다.

○ 민주당 경선 레이스, 3각 구도로 재편?

 경선 규칙에 대해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 시장 측은 수용 의사를 밝혔다. 반면 박 시장 측 박홍근 의원은 “공동정부 추진을 제안한 대선 주자들과 의원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김 의원 측 허영일 공보특보도 “최고위원회가 (경선 규칙) 결정을 재고해달라”고 가세했다.

 당 일각에서는 두 사람의 경선 불참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지만 양승조 강령정책위원장은 “당연히 경선에 참여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예비후보 등록 마감일을 헌재의 탄핵 결정일 다음 날까지로 길게 잡은 것도 박 시장과 김 의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이다.

 박 시장과 김 의원은 경선 규칙에 반발하면서도 경선에 대비한 물밑 움직임을 시작했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이 시장과 만나 “촛불 민심이 갈망하는 국가 대개혁을 위해서는 강력한 공동정부의 수립이 필수적”이라며 “대선 결선투표나 공동경선, 정치협상 등 야3당 공동정부의 구체적 실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합의했다. 2위 자리를 두고 안 지사와 경쟁하고 있는 이 시장이 박 시장과 김 의원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반면 문 전 대표는 “지금 공동정부를 말하는 것은 이르다”며 거리를 뒀다.

 세 사람이 공동 전선을 구축하면서 민주당 경선 레이스는 ‘문재인-안희정-이재명·박원순·김부겸 연대’라는 3각 구도로 재편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시장이 박 시장, 김 의원과 손잡은 것은 비노(비노무현) 진영이라는 공통점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는 친노(친노무현) 진영이다.

 당 관계자는 “박 시장과 김 의원이 지지율을 뚜렷하게 반전시키지 못하면 경선 레이스 막판에 3자 연대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시장이 두 사람의 손을 잡은 것도 2위를 차지해 결선투표를 노리는 전략 때문”이라고 말했다.

 

::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규칙 주요 내용 ::

당원과 국민이 참여하는 ‘완전국민경선’ 실시

투표 방식은 ARS(모바일) 투표, 인터넷 투표, 현장 투표 결합

1위 후보가 절반을 넘지 못하면 1위 후보와 2위 후보 간 결선투표 실시

예비후보 등록은 26일부터 시작

대통령 선거일 기준 31일 전까지 후보 선출 완료
 
한상준 alwaysj@donga.com·유근형 기자
#문재인#안희정#비노#이재명#박원순#김부겸#더민주#대선#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