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경쟁 하더라도 결코 상처 줘선 안된다” 지지자들에 호소…무슨일?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1월 7일 10시 57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 후보인 문재인 전 대표가 '동지들에게 절박한 마음으로 호소합니다'라는 글을 지지자들에게 보냈다.

문 전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우리의 지상목표는 정권교체다. 그러려면 하나가 돼야 한다. 경쟁을 하더라도 나중엔 하나 될 준비를 해야 한다"라고 글을 올렸다.

그는 "집권을 위해서도 국정운영 성공을 위해서도 우리가 하나의 팀(One team)이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된다. 결코 상처를 줘선 안 된다. 생각이 달라도 존중해야 한다. 판단이 달라도 배려해야 한다. SNS 일각에서의 우리끼리 과도한 비난은 옳지 않다. 잘못된 일아다"라고 했다.

이어 "동지들을 향한 언어는 격려와 성원이어야 한다. 우리 모두는 새로운 역사를 시작해야 할 동지라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라며 "우리는 저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동지들에게 간곡하고 절박한 마음으로 드리는 저의 호소다"라고 덧붙였다.

이 글은 최근 논란이된 ‘민주연구원 개헌보고서’와 관련, 문 전 대표를 비판한 여야 정치인들에게 열성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의 ‘문자 폭탄’과 ‘18원 후원금’이 쏟아진 것과 연관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특정인에 불리한 발언을 했다고 문자 폭탄을 받고 18원 후원을 보내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촛불을 든 것이 아니다. 이러니까 패권주의라는 말을 듣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다양성이야 말로 우리가 바꾸고자 하는 국민권력시대의 핵심가치"라며 "이런 패권적 사당화로는 결코 우리 더불어민주당이 정권을 잡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개헌보고서' 사태가 불거진 데 대해 "경선도 시작하기 전에 특정 후보에게 유리할 수 있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가 작성되었다는 것과 개헌 논의를 특정인에게 유리하느냐만을 따지고 있다"며 "우리 더불어민주당은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는 정당이 아니다.민주당의 사당화, 패권주의에 대한 염려가 더 커졌다"고 비판했다.

또 개혁보수신당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은 문재인 전 대표 지지자들로부터 과도한 항의성 문자메시지를 받고 있다면서 자신의 편이 아니면 적으로 여기는 태도는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앞서 노무현 대통령 사망과 관련한 문 전 대표의 책임론을 제기한 뒤 문자메시지 폭탄을 받고 있다면서 이런 분이 대통령이 되면 국정을 어떻게 운영하고 민심을 어떻게 잡을지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야권 대선 주자이자 ‘개헌파’로 꼽히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개헌 보고서’ 문제를 비판했다가 3,000여건이 넘는 인신공격성 비난 문자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부겸 의원은 앞서 ‘개헌 보고서’가 문재인 전 대표를 대선 후보로 기정사실화 한 듯 표현한데 대해 "어이없는 월권"이라며 "이렇게 민감한 시기에 그렇게 정무적 판단 없는 보고서를 쓰는 정도의 역량으로 어떻게 할 건지 걱정이 된다"고 불편함을 드러낸 바 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