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엘시티 떠맡은 까닭은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시공사 교체과정 의혹 증폭

‘해운대 엘시티’ 개발 사업에서 포스코건설이 시공사로 등장한 배경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대형 건설사들이 꺼리던 사업을 맡은 데다 중국 업체가 철수한 뒤 불과 10여 일 만에 시공사로 선정됐기 때문이다.

 1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엘시티 시행사인 엘시티PFV는 지난해 4월 6일 중국건축고분유한공사(CSCEC)가 시공 계약을 해지한 뒤 불과 11일 뒤인 17일 포스코건설을 새 시공사로 선정했다. 자칫 사업이 표류할 수 있었던 상황에서 단기간에 구원투수를 찾아낸 것이다.

 한 대형 건설사의 건축사업 담당임원은 “사업성 및 타당성 검토 등에 최소 2, 3개월이 걸리며 금융 문제까지 끼면 1년 이상도 걸릴 수 있다”면서 “윗선의 ‘결심’이 없다면 이렇게 빨리 사업 참여를 결정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엘시티PFV로부터 3월부터 제안이 와 두 달 가까이 충분히 검토했다”며 “충분히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다른 건설사들도 적극적이었던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포스코건설과 비슷한 시기에 사업 제안을 받은 다른 건설사들의 판단은 달랐다. 대림산업과 롯데건설은 책임준공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고 상가와 레지던스 호텔의 사업성도 낮다며 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책임준공은 시행사 부도 등 어떤 상황이 와도 시공사가 책임지고 공사를 마치는 방식이다. 규모가 큰 부동산사업에서 건설사들이 책임준공을 약속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

 다른 건설사들은 엘시티PFV의 재무 상태에도 의문을 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3월 공개된 엘시티PFV의 2014년 감사보고서에는 ‘당기영업손실이 116억 원이고, 차입금 만기가 6개월∼1년으로 짧다. 사업 추진이 늦어지고 수익성이 떨어지면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 능력에 중대한 의문이 제기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한 대형 건설사 임원은 “당시 포스코건설 간부진이 이런 부분을 간과했다는 게 이해하기 어렵다”며 “2013년 대우건설도 이런 점에 우려를 표하고 발을 뺐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엘시티PFV의 실소유주로 추정되는 청안건설 이영복 회장(66·구속)이 최순실 씨와 같은 친목계 회원이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최 씨에게 도움을 요청해 포스코건설을 움직였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날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부장 임관혁)는 “(이 회장이 엘시티 사업 비리로 챙긴) 500억여 원의 용처 상당 부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회장은 검찰 조사에서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해 여전히 부인하고 있다. 최 씨와의 친분 의혹에 대해서도 이 회장은 “만나거나 통화한 적도 없는 사람으로, 언론 보도를 보고 어떤 사람인지 알았다”며 부인하고 있다고 검찰은 전했다. 한편 대검찰청은 초기 수사를 맡았던 부산지검 동부지청 관계자가 이 회장의 로비를 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해 진상조사를 벌인 결과 이 회장 측이 검찰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해 제기한 허위 제보인 것으로 결론 내렸다.

김재영 redfoot@donga.com·천호성 / 부산=강성명 기자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포스코#엘시티#이영복#해운대#사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