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손혜원 “文이 헛소리? 김종인, 언론에 할 말 아니다”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4월 26일 11시 09분


코멘트
손혜원 당선인. 동아일보DB
손혜원 당선인. 동아일보DB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가 22일 만찬 회동 후 차기 당권에 대해 상반된 주장을 내놓자 두 사람의 관계가 파국으로 치닫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더민주 손혜원 당선인(마포을)이 “두 분이 서로 협력해서 한 목표(총선 승리·정권 교체)를 향해서 만난 분들이기 때문에 굳이 얼굴을 붉히거나 서로 반목할 만한 사이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손혜원 당선인은 26일 SBS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와 인터뷰에서 며칠 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남긴 ‘(두 사람의 관계는) 좋은 사이도 아니지만 나쁜 사이도 아니다’라는 글의 의미를 소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손 당선인은 두 사람이 내년 대선까지 함께 갈 것 같으냐는 물음에 “같이 갈지 못 갈지는 서로 본인의 역할이나 이런 부분들을 협의해서 갈 거라고 보지만, (문재인 전 대표가 국회의원을 그만 둔 상황에서) 문 전 대표님이 협의에 나설 상황이 아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두 사람의 불화설에 대해 “(문 전 대표가) 자기가 도울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서시는 분이지만, 아무데나 나서고 아무데나 말씀을 하고 그런 분이 아니지 않느냐”면서 “거기서 아마 오해가 일어나는 것 같다. 김 대표님께서는 문 전 대표가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는데 실제로 국회의원 123명이 생각이 다 다른데 문 전 대표 나선다고 한 가지 하나로 의견이 모아지거나 그럴 수는 없는 것 아니겠느냐”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번에 비례 파동 때도 제가 1차 2차 중앙위에 다 있었지만 (김 대표가) 굉장히 큰 오해를 하고 있었다”면서 “‘친노들이 나한테 모멸감을 줬다’고 하시는데 1차 중앙회의나 2차 중앙회의에 참여한 사람들은 친노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또 당시 “중앙위원회 전체 사람들이 분노할 만한 이유가 있었다”면서 “(김 대표에게) 친노가 그러는 것이 아니라 중앙위원 전체가 서로 자기들의 이익이 있고 자기들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화를 낸 것이고, 대표님을 향해서 다른 목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 아니었다고 말씀을 몇 번 드렸지만 이 말에 김 대표가 납득을 못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손 당선인은 “문 대표님하고 같이 얘기를 나누셨다는 기사 내용을 보면 충분히 그런 얘기”라면서 “(문 전 대표가 김 대표에게) 제가 나서서 도와 드릴 길이 없다, 경선에 만약 나오신다면 경선에서 표를 좀 더 받는 데 도움을 드릴 수는 있지만 추대에 어떤 한 목소리로 만드는 건 이 세상에 누구도 못하는 일(이라는 맥락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두 분 다 어떤 이야기를 하고 말을 바꾸고 그럴 분들은 아니라고 저는 생각한다”면서도 “문 대표님 같은 경우에 어떤 이야기를 해놓고 뒤에서 다른 이야기를 하는 다른 정치인들하고는 다르지 않냐. 이걸 ‘문 대표가 말을 바꾼다’, ‘헛소리를 한다’ 이런 건 저는 김 대표님이 (화가 나신 것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언론을 향해서 하실 말씀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가 침묵하는 이유에 대해선 “(김 대표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얘기하시는 게 우리 당에 도움이 안 된다”면서 “(문 전 대표는) 자기가 불이익을 당했을 때나 자기가 생각하지 않은 일들이 진행될 때 잘 표현을 안 하신다”고 설명했다.

정청래 의원이 김 대표를 겨냥해 비판한 것에 대해선 “이해찬 전 총리는 안 했느냐”고 물으며 “본인이 그렇게(당의 전체적인 이익을 위해서 노력했음에도 공천 배제) 당했으니까 무슨 얘기를 해도 우리가 뭐라고 할 수 없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밝혔다.

호남 패배가 김 대표 때문이냐는 물음엔 “나 때문에다, 너 때문이다, 이렇게 이야기 할 게 아니라 이것은 명확하게 우리가 지표로 조사를 하고 여론조사를 지금 아주 분명한 여론조사를 해야 될 때”라면서 “서울이고 전국이고 호남이고 왜 이겼고 졌고 하는 것을 아주 디테일을 분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 전 대표 때문이다, 김 대표 때문이다 두 가지 의견이 있다”면서 “당이 이게 누가 맞는다, 누가 틀린다, 나는 잘 했는데 너는 못했다, 지금 함부로 (얘기)해서는 안 되고, 지금 (이와 관련해) 얘기하는 건 국민들이 보기에도 어이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 추대론’과 ‘전당대회 연기’에 대해서는 “당이 현명하게 의견을 모아서 판단할 일”이라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