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석 이끈 더민주 김종인 “대권도전 단정 안 해…文 호남行, 영향 별로”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4월 14일 09시 56분


코멘트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동아일보 DB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동아일보 DB
더불어민주당의 20대 총선을 진두지휘하며 수도권 압승과 부산·경남(PK)의 깜짝 선전을 이끈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14일 당초 70석 예상에 대해 “엄살 좀 피운 것”이라고 말했다. 더민주가 호남권에서 단 3석만을 차지한 것에 대해서는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 방문 자체가 호남 민심을 달래는 데에는 별로 효과가 없었다”고 평가했다.

김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총선 전 ‘70석 예상’ 발언에 대해 “선거기간 동안에는 이렇게 엄살을 피워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말했다.

더민주는 13일 치러진 20대 총선에서 123석을 확보하며 12년 만에 제1당에 등극했다. 122석을 얻은 새누리당과 1석 차이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의석을 합치면 야당이 과반을 넘어 국회는 16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로 바뀌었다.

김 대표는 이 정도 의석수를 내심 예상했냐는 질문에 “107석을 넘지 못하면 제가 모든 걸 물리치고 떠날 거라고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한 110석쯤 되지 않겠나’ 생각을 했다”며 “그런데 예상보다 좀 많이 나온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이번 총선 승리의 결정적 요인에 대해 “수도권 유권자들, 특히 서울 유권자들의 표심이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경제운영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으려면 우리가 지금 정체된 경제상황에서 벗어날 수가 없으니까 서울시 유권자들이 ‘그걸 이번에 꼭 실현시켜달라’ 이렇게 많이 호소를 했던 것”이라고 분석했다.

호남 참패에 대해서는 “돌아선 민심이라는 게 금방 돌릴 수가 없다. 제가 (더민주에) 들어간 다음 돌아서는 듯 하더니, 불미스러운 일이 있고 나서 다시 돌아가 버리면서 그게 결국은 돌아오지 않은 것”이라며 비례대표 후보 공천 당시 중앙위 파행을 언급했다.

김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의 호남행(行) 효과에 대해 “문 전 대표가 호남에 꼭 가고 싶어 했기 때문에 그런가 보다 했던 것이지, 그 자체에 별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며 “그거 자체(호남행)가 호남 민심을 달래는 데는 별로 효과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가 호남이 지지를 거두면 대선 불출마와 정계 은퇴까지 하겠다고 선언한 것에 대해서는 “문 전 대표가 배수진을 친 것 같은데 그 다음 상황이 별로 아무런 결과를 갖추지 못했기(성과가 없었기) 때문에 제가 따로 얘기할 성격이 아닌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문 전 대표가 자신이 한 말에 책임을 져야하느냐는 질문에도 “그거야 내가 이야기 할 수 없는 것”이라며 “본인 생각이 어떠한 지에 달려있는 것이지, 제3자가 그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당초 180석까지 예상했던 새누리당이 초라한 성적표를 받은 이유에 대해 “국민의 마음을 못 읽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의)공천 파동이 약간의 영향은 있는지는 모르지만 근본적으로는 민심 자체가 새누리당의 현재 국가 운영 상태에 대해 별로 그렇게 호감을 갖지 않은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라며 “지난 3년 간 경제 정책만 보더라도 거의 성과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레임덕이 불가피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레임덕이라기보다는 민심을 파악을 했으니까 민심의 향대가 어디 있다는 걸 인식을 하시고 방향을 조금 선회를 해 국민의 성난 민심을 달래주시는 방향으로 가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대선과 관해서는 “더민주는 과거 어떤 지역에만 의존하는 것 같은 정당이었는데 이번 선거에서 실질적인 전국정당화를 했다”며 “대선을 위해서는 호남뿐 아니라 전국 권역에 보답하는 노력을 경주해 민심이 더민주에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추후 당 대표 도전 여부와 관련한 거듭된 질문에 “제가 사실은 처음부터 여기 올 때 수권정당으로 만들어 이 당이 국민이 선택할 수 있는 정당이 돼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 노력은 제가 계속해서 할 것”이라며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어 “전당대회는 앞으로 시간이 좀 있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어떤 지도체제가 될 것이냐, 누가 맡을 것이냐 논의가 많이 될 것”이라며 “그 때 가서 볼 사항이지, 미리 이러쿵저러쿵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에게 대선 출마를 권유하는 사람이 나올 수도 있다는 말에는 “그거야 모르죠”라며 “사람이 자기 미래에 대해 너무 확정을 해 이야기하면, 뒷말이 따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그런 이야기에 대해 단정은 안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