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안보 위기상황인데… 진흙탕 싸움에 빠진 새누리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공천룰 정면충돌]
김무성-이한구 ‘우선추천’ 갈등 폭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 사진)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의 권력싸움이 본격화되고 있다. 김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전날 발표한 공천 룰은) 공관위 내부에서도 합의가 안 된 사안인데 이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천과 관련해 당 대표는 아무 권한이 없다”고 맞불을 놨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왼쪽 사진)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의 권력싸움이 본격화되고 있다. 김 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전날 발표한 공천 룰은) 공관위 내부에서도 합의가 안 된 사안인데 이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천과 관련해 당 대표는 아무 권한이 없다”고 맞불을 놨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공천관리위원회를 해산할 수도 있다.”(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당 대표가 물러나든, 내가 물러나든 해야 한다.”(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17일 4·13총선 공천 방식을 둘러싼 여당 내 갈등이 마침내 폭발했다. 전날 이 위원장이 시도별로 최대 3곳까지 우선추천지역을 선정하겠다고 밝힌 것을 놓고 김 대표와 ‘월권 논쟁’이 붙은 것이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국가 안보위기 상황에서 집권 여당은 자중지란(自中之亂)으로 빠져들고 있다.

○ 서로 “날 밟고 가라”, 무한 대결


김 대표는 이날 당내 회의에서 “(상향식 공천제는) 국민에게 수백 번 약속한, 절대 흔들릴 수 없는 최고의 가치”라며 “선거에서 지는 한이 있어도 ‘이한구안(案)’은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김 대표는 “공관위 내부에서 합의가 안 된 사안을 이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절대 묵과할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 “지금까지 의원총회를 요구하는 의원들이 많았는데 안 해왔다. 이제는 하자”고 말했다. 비박(비박근혜)계는 바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기 위한 서명 작업에 돌입했다. 비박계 의원들이 수적으로 많은 만큼 세(勢) 대결을 통해 공관위 해산도 불사하겠다는 얘기다. 이날 김 대표는 비박계 의원들과 오찬을 하며 향후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도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과거에는 당 대표도 공천을 안 준 적이 있다”며 “자꾸 이렇게 (비판)하면 당 대표가 물러나든, 내가 물러나든 해야 한다”고 배수진을 쳤다. 또 “이번 선거에서 지면 나도 실업자가 되지만, 김 대표도 실업자가 되는 것 아니냐”며 “제발 당 대표는 (공관위 활동에) 관여하지 말고 딴 데 신경 쓰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대표의 ‘낙천 트라우마’까지 끄집어내 맹공을 퍼부은 것이다.

친박계와 비박계는 이날 하루 종일 장군 멍군을 주고받았다. 친박계 정갑윤 의원은 당내 회의에서 “우선추천지역을 중심으로 맞춤형 인재 영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이 위원장을 거들었다. 그러자 비박계인 권성동 전략기획본부장은 본회의장으로 가는 정 의원을 따라가 “그렇다면 본인부터 사퇴해 자신의 지역구를 (우선추천지역으로) 해야 진정성이 있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비박계 김학용 대표비서실장은 이 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했고, 친박계 윤상현 의원은 “공관위는 독립성이 보장된 기구다. 의원들이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문자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돌렸다.

○ 이한구의 ‘거침없는 하이킥’

이 위원장은 친박계로 분류되지만 엄밀히 말해 ‘멀박(멀어진 친박)’에 가깝다. 한 친박계 의원은 “이 위원장의 별명이 ‘제멋대로 리’ 아니냐”고 할 정도로 이 위원장은 계파를 떠나 자기 색깔이 강하다.

한때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 가정교사’로 불렸지만 2012년 대선 당시 경제 공약을 만드는 과정에서 별다른 역할을 하지 못한 것도 이런 성향과 무관치 않다. 당시 박 대통령은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을 내세워 경제민주화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원내대표였던 이 위원장은 “정체불명의 경제민주화로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번번이 태클을 걸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원내대표가 상식 이하”라고 맞받아쳐 박 대통령이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이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경제부총리 후보로도 거론됐지만 ‘호출’을 받지 못했다. 일각에선 그의 ‘독불장군 성향’을 박 대통령이 부담스러워한다는 말도 나온다. 하지만 역으로 친박계가 이 위원장을 공관위원장으로 민 것도 그의 성정 때문이라고 한다. 원칙주의자로 한번 소신을 정하면 좌고우면하지 않고 끝까지 밀어붙일 것이란 이유에서다. 친박계의 계산이 적중한 셈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김 대표가 이 위원장에게 제대로 걸렸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위원장은) 할 수 있는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을 구별하기 바란다”는 문자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돌렸다.

친박(친박근혜)계도 일전을 불사할 태세다. 한 친박 의원은 “의총이 열리면 우리라고 가만히 있을 줄 아느냐”고 말했다.

이재명 egija@donga.com·홍수영 기자
#김무성#이한구#공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