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기어코 쏜다면 제지못해”… 우다웨이 방북 빈손 될수도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미사일 발사 예고]
시험대 오른 中의 대북 외교

중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2일 평양에 도착한 직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계획이 발표되자 중국은 난처한 기색이 역력하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3일 “북한은 신중하게 행동하라”며 공개 경고한 것은 베이징 내부의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우 대표가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을 사전에 통보받고 달려간 것인지, 아니면 평양에 도착해서야 들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북한이 중국의 사전 양해를 구하는 ‘의전’을 갖췄더라도 문제가 간단치 않지만 우 대표가 북한에 뒤통수를 맞은 것이라면 향후 양국 관계 악화의 새로운 불씨가 되기에 충분하다.

북한이 우 대표를 평양에 불러놓은 채 핵 보유를 기정사실화하는 공개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베이징을 자극하고 있다. 북한은 우 대표가 평양에 도착한 다음 날인 3일 노동신문을 통해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군사적 공격을 받은 유고슬라비아와 이라크 리비아의 비극적인 실례들을 놓고 볼 때 조선의 핵 보유는 아주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루 대변인은 이달 8일 이후 ‘광명성 위성’ 발사를 예고한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가 더욱 엄격한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질의를 받고 “중국은 조선의 핵실험과 관련해 즉각 반대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고 확인했다. 지난달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다음 날 성명을 내고 “결연히 반대한다”는 성명을 낸 사실을 상기시킨 것이다. 그는 또 “조선은 확실히 유관국가의 뺨을 때린 것이 맞다. 그 뺨이 누구의 얼굴인지 그 누군가는 명확하게 알 것”이라는 이례적인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과 중국 관영 매체를 통해 전해지는 우 대표의 방북은 외견상 평온해 보인다. 우 대표는 3일 평양에 있는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찾았다고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앞서 우 대표는 2일 평양공항에 도착해 박성일 북한 외무성 미주국 부국장 등의 영접을 받았다.

우 대표가 사전 통보를 받았는지를 떠나 이번 방북 일정의 큰 목표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자제시키는 데 모아질 것이 분명하다. 주펑(朱鋒)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3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우 대표의 방북은 ‘설득 외교의 길’이 될 것”이라며 “설득 외교가 실패할 경우 중국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와 북측 외교 당국자들의 회담에선 4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수위와 미사일 발사 실험 문제를 놓고 격론이 오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우 대표는 김계관 제1부상,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용호 부상 등 북한 외무성 고위 관리들과 만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를 만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2003년 이후 6자회담을 통해 북한 핵 문제 해결의 간사국 역할을 자임했던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실험으로 영향력 부재를 드러낸 것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루 대변인도 “북한이 기어코 위성 발사를 하려 한다면 우리는 제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 대표가 방북까지 하고도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막지 못할 경우 미국과 일본, 한국 등 주변국의 빈축을 살 것이 분명하다. 우 대표가 빈손으로 평양을 떠난 뒤 북한이 마치 그를 통해 중국의 양해를 얻은 것처럼 홍보할 가능성도 있다. 중국의 대북 핵외교가 시험대에 올라 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신석호 기자
#우다웨이#미사일발사#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