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총리’ 발언 문재인, “석고대죄하라” 반발에 사과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7일 15시 29분


코멘트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 후보인 문재인 의원은 27일 전날 자신의 ‘호남 총리’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는 것에 대해 “충청분들에게 서운함을 드렸다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문 의원은 이날 경제관련 긴급기자 회견 후 기자들과 일문일답에서 “그 분(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자)이 충청 출신이라는 것을 문제 삼고 흠 잡은 것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의원은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지금 박근혜 정부가 국민들을 편을 나누는, 이른바 두 국민 정치를 함으러써 국민통합에 실패하고 있다”면서 “그렇다면 이번에는 반대편 50% 국민을 포용할 수 있는 그런 인사가 되는 것이 바람직했는데, 이완구 총리 후보자는 아시다시피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 인사이고, 또 대통령께 각하라는 그릇된 호칭으로 비판을 받은 바도 있기 때문에 널리 반대쪽 50%까지 포용할 수 있는 그런 인사가 되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문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가장 큰 문제는 지금 국민을 나누는 두 국민 정치로 통합에 실패한 것이다. 국민통합을 해내려면 야당하고 안면이 있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반대쪽 50% 국민을 포용할 수 있는 그런 인물이 되어야 한다”며 “그런 관점으로 본다면 당연히 호남 인사를 발탁했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자초했다.

이에 대해 충청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충남 청양이 지역구인 새누리당 이장우 원내대변인은 문 의원에게 “즉시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제1야당 당 대표 후보가 당권에 눈이 뒤집혀 지역주의 망령에 허우적거리는 모습을 보면서 참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충분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이완구 원내대표를 비하한 문 의원은 당장 사과해야 할 것”이라며 “사과하지 않을 경우 우리 1000만 충청인이 함께 문 의원이 정계에서 은퇴할 때까지 문 의원에게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이명수(충남 아산),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이장우(대전 동구), 민병주(비례), 박덕흠(충북 보은·옥천·영동), 김제식(충남 서산·태안)들은 26일 새누리당 세종시당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당대표 후보는 대전·충청인 앞에 석고대죄하고 후보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문 의원과 당권을 놓고 경쟁 중인 박지원 의원 또한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호남총리 임명을 했어야 한다는 문 의원의 발언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도 약속한 일이기에 환영을 표한다”면서도 “충청권 출신 총리후보자 임명에 대해 또 하나의 지역갈등이 되는 오해로 번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