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워진 재보선]여야 모두 ‘재보선 승리 기준’ 엄살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與 “최소 4곳 차지해 과반 목표”… 野 “기존 5석만 지켜도 잘한 것”

“원내 과반 의석 확보가 목표다.”(새누리당)

“기존 5석보다 많으면 승리한 것이다.”(새정치민주연합)

여야가 7·30 재·보궐선거 승패의 기준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현재 147석을 갖고 있는 새누리당은 ‘과반 의석 확보’를 내걸었다. 최소한 4석을 확보하면 과반인 151석이 된다. 새정치연합은 원래 당 소속이었던 5석만 확보해도 승리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여야 모두 엄살을 부린다는 평가도 나온다.

○ 새누리, ‘지역일꾼론’

새누리당은 원내 과반 의석 확보에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그렇다면 4곳 이상에서 이기면 승리한다는 것이다. 현재 당 지도부가 보는 당선 가능 지역은 부산 해운대-기장갑, 울산 남을, 충북 충주 등 세 곳 정도다. 이번 선거에서 4곳 이상을 얻지 못하면 박근혜 정부의 레임덕(권력누수현상)은 가속화할 것이다. 서울 등 수도권 6곳에 대해 윤상현 사무총장은 “막판에 야권 연대 변수가 남아 있어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수도권에서 선전을 기대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공천 후유증에 대한 반사 이익을 노리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인사 난맥으로 여권이 위기에 몰려 있지만 수도권에서 2, 3석만 추가 확보해도 재·보선은 여당의 승리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수도권에선 연고가 없는 야권의 거물들이 출전하는 만큼 새누리당은 철저히 지역일꾼을 내세워 ‘정치철새 대 지역일꾼’ 프레임을 부각시킨다는 전략이다.

○ 새정치연합, ‘수도권+야권 연대가 관건’

새정치연합 안철수 공동대표는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재·보선에선) 원래 우리가 (의석을 갖고) 있던 5곳에서 현상 유지만 해도 잘한 선거다”라며 “휴가철이어서 투표율도 낮은 만큼 총선 때 5곳보다 이번 재·보선에서 5곳 지키는 것이 더 벅차다”고 말했다. 주승용 사무총장도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투표율이 워낙 낮을 것으로 예상되고, 야권 후보들이 많아 이를 극복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의 ‘5석 발언’은 재·보선 기대치를 높여놓을 경우 있을지 모를 역풍을 차단하려는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당초 야권의 재·보선 승리가 점쳐지던 상황에서 서울 동작을을 포함한 수도권 선거에서 진다면 당 지도부를 겨냥한 조기 전대론이 불붙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 지도부는 동작을과 수원벨트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4일 당 최고위원회의는 경기 수원을에 출마한 백혜련 후보의 선거사무실에서 열기로 했다.

○ 동작을 후보들 주말 선거전 시동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 동작을의 각 후보는 후보 등록 후 첫 주말을 맞아 표밭 갈이에 나섰다. 13일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는 중앙대를 찾았고, 새정치연합 기동민 후보는 지역 교회를 방문했다. 두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동작구 사당동 남성시장 방문 중 만나 악수를 하기도 했다. 전날(12일)에는 나 후보와 정의당 노회찬 후보가 사당동의 한 교회에서 열린 ‘어르신 짜장면 데이’ 배식 행사에 함께 참가해 자장면을 날랐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이현수 기자 soof@donga.com
#재·보궐선거#새누리당#새정치민주연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