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성완종 의원직 상실…정두언은 유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26일 16시 56분


코멘트
새누리 성완종 의원직 상실…정두언 의원은 유지. 동아 DB
새누리 성완종 의원직 상실…정두언 의원은 유지. 동아 DB
'성완종 의원직 상실…정두언 유지'

26일 새누리당 성완종(63·충남 서산·태안) 의원과 같은 당 정두언(57·서울 서대문을) 의원의 희비가 엇갈렸다.

성완종 의원은 이날 대법원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했고, 정두언 의원은 무죄 취지 파기 환송으로 의원직을 유지하게 됐다. 이로써 내달 30일 열리는 재보선 지역은 모두 15곳으로 확정됐다.

이날 대법원 1부(주심 고영한 대법관)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성완종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벌금 5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현직 의원이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벌금 100만원 이상의 형을 확정판결 받으면 의원직을 상실하게 된다.

재판부는 "성완종 의원이 입후보 의사가 객관적으로 명확했던 시점에 자신의 선거구에 속한 단체에 기부행위를 한 것은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한 기부행위를 한 것"이라며 "유죄로 판단한 원심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무료 음악회 부분은 "문제가 없다는 선거관리위원회 유권해석에 따른 것"이라며 원심과 같이 무죄로 판단했다.

성완종 의원은 2012년 4월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서산장학재단을 통해 지역구인 서산·태안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음악회를 열고, 충남자율방범연합회에 청소년 선도 지원금 명목으로 1000만원을 기부한 혐의로 기소됐다.

성 의원은 1심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가 항소심에서 벌금 500만원으로 감경 받았다.

대법원 2부(주심 김용덕 대법관)는 같은 날 열린 정두언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징역 10월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무죄 취지로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정두언 의원은 저축은행에서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79) 전 의원과 함께 재판을 받아왔다. 이상득 전 의원이 임석 전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3억원을 받는 데 공모하고, 정두언 의원 자신도 임 전 회장에게서 개인적으로 1억4000만원의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혐의였다.

그러나 재판부는 원심에서 유죄로 판단한 혐의를 모두 무죄로 봤다.

재판부는 "정 의원이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고 인정할 객관적인 물증이 없고, 혐의를 뒷받침할 유일한 증거인 임 전 회장의 진술은 일관성이 없어 신빙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한, 임 전 회장이 이 전 의원에게 돈을 건네는 데 공모한 혐의에 대해서도 "돈을 주는 현장에 정 의원도 함께 있었다는 임 전 회장의 진술을 믿기 어렵다"고 봤다.

함께 기소된 이상득 전 의원은 징역 1년2월의 실형이 확정됐다. 정두언 의원과 이상득 전 의원은 재판과정에서 구속돼 이미 항소심에서 선고받은 형기를 모두 복역했다. 정두언 의원의 경우 파기환송심 재판 등을 통해 무죄가 확정된다면 그간의 구금에 대해 형사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성완종 의원의 의원직 상실과 정두언 의원의 의원직 유지 소식이 알려지자 이날 인터넷을 들썩였다. '성완종 의원직 상실', '정두언 의원직 유지'는 포털사이트 주요 검색어에 올랐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